뷰페이지

‘토플’ 또 한국 우롱

‘토플’ 또 한국 우롱

강아연 기자
입력 2007-04-17 00:00
업데이트 2007-04-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토플 시험 접수대란 파장이 가라앉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미국교육평가원(ETS)이 오는 6월 한국과 일본에서 당초 일정에 없던 특별시험을 실시한다고 16일 밝혔다. 그러나 종전의 지필고사(PBT·Paper Based Test) 방식으로 시험을 실시할 예정이어서 논란이 예상된다. 또 지난 13일에 이어 두번째로 이날 오후 별도의 공지사항 없이 제한적으로 7월 iBT시험 신청을 접수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ETS는 이날 홈페이지(www.ets.org)에 “6월3일 1회에 한해 한국과 일본에서 지필고사 방식으로 특별시험을 실시한다.”고 공지했다.ETS의 한국 홍보대행사인 에델만 코리아는 이례적으로 보도자료를 내고 “한국 내에서 폭증한 토플 시험 수요와 유학 희망자의 필요에 부응하고자 6월 특별시험을 마련했다.”면서 “시험은 테스트 장소를 확보하기 위해 인터넷이 아닌 지필고사 방식으로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신청은 1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홈페이지에서만 받는다. 정원은 약 8000명. 서울 8개, 대구 1개, 전주 1개 등 전국 10개 테스트 센터에서 동시에 진행된다.

ETS는 그러나 정확한 접수 시작 시간은 공개하지 않았다. 에델만 코리아 관계자는 “시간을 명시하면 또다시 접수가 폭주할 수 있어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PBT시험 접수를 추가로 실시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이번에 접수를 받아보고 수요가 해소되는지 여부를 분석한 뒤 판단할 계획”이라고만 답했다.

수험생들은 ETS의 발표를 일부 반기면서도 “무책임한 처사”라며 반발하고 있다. 유학준비생들은 해외 대학에서 PBT 성적을 인정하는지 여부에 따라 희비가 엇갈렸다. 외국 유학을 준비하고 있는 대학원생 김모(28)씨는 “내가 준비하는 대학은 PBT 성적도 인정하고 있다.”며 시험 접수를 서둘렀다. 그러나 유학 준비생 윤모(25)씨는 “말하기(스피킹) 점수도 없는데 과연 지원할 수 있는 곳이 몇 군데나 되겠느냐. 어차피 ETS측 말을 믿을 수 없다면 계속 iBT 접수를 시도하겠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울 S유학원 관계자는 “대부분의 해외 대학이 PBT 성적을 받지만, 일부 대학은 말하기 영역이 없다는 이유로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유학 가려는 학교에 직접 문의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반면 특별전형 가운데 일부 전형에서 토플 점수를 요구하고 있는 국내 주요 대학들은 “어차피 공인된 시험이기 때문에 PBT 성적이라도 상관 없다.”는 입장이다. 비상이 걸린 것은 국내 외국어고 특별전형에 지원하려는 중3 수험생들이다. 이미 서울 지역 6개 외고의 경우 2008학년도 전형요강에서 iBT와 CBT 성적을 반영하기로 명시, 발표했기 때문에 이제 와서 전형 요강을 바꾸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한 네티즌은 “눈가리고 아웅하는 식이다. 근본적인 대책은 토플에 목 매도록 돼 있는 여러 시험 제도를 바꾸는 것이다. 이참에 제도를 개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토플 관련 인터넷 사이트인 해커스토플(www.gohackers.com)에 따르면 ETS는 지난 13일 오전에 이어 이날 오후 3시20분쯤 또다시 공지 없이 두번째 ‘깜짝 접수’를 실시해 응시준비생들의 불만을 샀다. 이날 접수로 최대 1000여명의 수험생이 7월 14,28일에 서울 고려대와 인천 인하대에서 실시되는 iBT시험 접수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오전에 PBT시험 관련 공지가 뜬지 불과 몇 시간만에 일어난 일이어서 공지만 믿고 방심했던 응시생들을 더욱 허탈하게 했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7-04-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