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격연습때 흑인 상상” 교관 발언 파장… 美반발

“사격연습때 흑인 상상” 교관 발언 파장… 美반발

이순녀 기자
입력 2007-04-16 00:00
업데이트 2007-04-1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잇단 스캔들로 위신이 땅에 떨어진 독일군이 이번엔 인종차별 논란에 휩싸였다.

독일군 교관이 훈련병들에게 미국 뉴욕 브롱크스의 흑인들로부터 위협을 당하는 상황을 상상하며 기관총을 발사하라고 말하는 비디오테이프가 14일(현지시간) 독일 TV에서 방영돼 파문이 일고 있다고 AP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독일군은 지난해 아프가니스탄에 파병된 군인이 두개골을 들고 찍은 사진이 공개돼 비난을 받았으며,2004년에는 훈련병들에게 가혹행위를 한 혐의로 18명의 교관이 재판에 회부되는 등 불명예를 뒤집어썼다.

이번 사태에 대해 미국은 즉각 반발하고 있다. 인권운동가 알 샤프톤은 “흑인을 사격연습 상대로 묘사한 것은 잔인무도한 행위”라고 맹공했으며, 아돌포 캐리언 브롱크스 구의장도 독일군 당국에 사과를 요구했다.

독일 국방부는 이 비디오가 지난해 7월 독일 북부 렌츠부르크의 기지에서 촬영됐으며, 지난 1월 비디오의 존재를 알았다고 밝혔다. 독일군 대변인은 이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밝혔으나 비디오에 찍힌 교관과 훈련병의 신원은 밝히지 않았다.

비디오는 동영상 개인 교류 사이트를 통해 병사들이 즐겨찾는 웹사이트에 게재됐으며, 독일 시사잡지 ‘스턴’이 지난 금요일 이를 처음 공개했다. 전파를 탄 90초 분량의 비디오에는 교관이 훈련병에게 “너는 지금 브롱크스에 있으며 흑인 3명이 너의 어머니를 심하게 모욕하고 있다. 행동하라.”고 말하자 훈련병이 수차례 총을 난사하며 영어로 외설스러운 욕을 하는 장면이 담겨 있다.

이순녀기자 coral@seoul.co.kr

2007-04-16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