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금융노조)이 은행 영업 마감시간을 현재 오후 4시30분에서 오후 3시30분으로 1시간 앞당기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노조원들의 과도한 업무량을 줄이기 위해서라지만 고객들 불편이 이만저만이 아닐 것으로 보여 논란이 적지 않을 전망이다.
8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노조는 최근 각 은행노조 대표자 회의를 통해 ‘대고객 영업시간 단축’을 포함한 올해 공동임금단체협상(공단협) 안건을 결정했다. 금융노조는 26일 중앙위원회를 걸쳐 27일 사용자측 대표인 은행연합회에 안건을 제출할 예정이다.
금융노조측은 창구 영업이 마감돼도 마무리 작업으로 퇴근시간은 오후 8시를 넘기는 경우가 다반사라 영업시간 단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말 기준 시중은행 업무처리 비중은 인터넷뱅킹이 41.5%, 자동화기기가 24.6%, 창구 22.7%, 텔레뱅킹 11.2% 등이다.
은행측이 이 안건을 수용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고객 응대 시간이 줄어들면 펀드나 방카슈랑스 판매, 대출 창구 상담 등이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다. 무엇보다도 고객들의 반응은 싸늘하다.
한 네티즌(ID yeundg)은 “근무환경을 개선하려면 시스템을 바꾸든가 직원을 늘리든가 업무량을 줄이든가 다른 방법을 찾아봐야 한다.”면서 이번 안건이 회사측으로부터 다른 것을 얻어내기 위한 방편이 아니냐고 꼬집었다.
이밖에 영업 시간 단축시 월급 삭감, 토요 영업, 수수료 삭감 등을 요구하는 의견이 많았다.
이두걸기자 douzirl@seoul.co.kr
2007-04-09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