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현진오의 野, 야생화다!] 풋풋한 봄은 들꽃을 타고~

[현진오의 野, 야생화다!] 풋풋한 봄은 들꽃을 타고~

입력 2007-03-29 00:00
업데이트 2007-03-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예부터 시인묵객들의 사랑을 듬뿍 받아온 매·난·국·죽 사군자의 하나인 난초과에 속하는 보춘화(報春花). 이름 그대로 봄이 왔음을 알리는 풀꽃이다. 춘란(春蘭)이라는 이름으로 더 잘 알려져 있는데, 이 이름 역시 이른 봄에 피는 난초라는 뜻이다. 그런데 보춘화보다 더 일찍 서둘러 꽃소식을 전해주는 봄꽃이 여럿 있다.

이미지 확대


흔히 봄에 가장 먼저 꽃이 피는 식물로 복수초를 꼽는다. 복수초를 ‘눈 속에 피는 꽃’이니 ‘가장 일찍 피는 꽃’이라고들 한다. 하지만, 복수초보다 더 먼저 피는 봄꽃들이 있다. 특히, 몸을 뒤덮은 눈을 녹이면서 피는 꽃으로는 복수초보다는 너도바람꽃이나 노랑앉은부채가 더 제격이다. 이 두 풀꽃은 식물체에서 나오는 열기로 주변의 눈을 녹여가며 꽃을 피운다. 눈 속에 핀 복수초 사진들은 주변의 눈을 인위적으로 뿌려서 찍은 연출인 경우가 많다.

보춘화나 복수초, 노랑앉은부채, 너도바람꽃, 변산바람꽃은 모두 산속에 사는 봄꽃이다. 이 꽃들 중에서 누가 가장 먼저 꽃을 피울까? 시기로만 따진다면 2월 중순부터 피는 변산바람꽃이 가장 먼저 핀다. 따뜻한 곳에 사는 덕분이다. 하지만, 최근에 경기도와 강원도에서 발견된 변산바람꽃은 3월 중·하순이 되어야 피기 시작한다. 이 즈음에는 너도바람꽃도 꽃망울을 터뜨리므로 두 식물은 비슷한 시기에 꽃을 피운다고 할 수 있다. 보춘화는 제주도 등 남부지방에서는 2월 말부터 피지만, 안면도까지 올라오면 4월 중순이 되어서야 꽃을 피운다.

복수초나 너도바람꽃, 노랑앉은부채는 같은 곳에서도 사는 꽃들이다. 꽃이 피는 순서는 노랑앉은부채〉너도바람꽃〉복수초의 순이다. 경기도 높은 산에서 3월 중순이면 성급한 노랑앉은부채가 꽃을 피우기 시작하고, 곧이어 너도바람꽃이 피어난다. 복수초는 너도바람꽃의 개화 절정기가 지날 즈음에야 처음으로 꽃이 피기 시작한다. 개화 절정기로만 본다면 복수초가 1주일 이상 늦는 셈이다. 복수초가 맨 처음 피는 봄꽃이 아님은 이처럼 자명하다.

봄꽃 개화와 관련하여 최근에 알려진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강원도 동해시에 있는 찬물내기라는 곳에서는 개복수초가 매년 1월 초순이면 어김없이 꽃을 피운다는 것이다. 복수초와 비슷하지만 한 뿌리에서 줄기가 2개 이상 나오는 특징으로 구분되는 개복수초는 다른 지역에서는 3,4월이 되어서야 꽃망울을 터뜨리는 평범한 봄꽃이다.

하지만, 이곳에서는 석회암 지형 등 특수한 미세기후의 영향으로 상상조차 할 수 없을 정도로 일찍 꽃을 피우는 것이다. 한데, 이처럼 중요한 풀꽃 자생지를 훼손하려는 개발계획이 몇해 전부터 고개를 들고 있다고 하니 참으로 안타까운 일이다.

동북아식물연구소장

이번 주부터 현진오 동북아식물연구소장의 ‘野, 야생화다!’가 연재됩니다.
2007-03-29 1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