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연세대 총학, 한총련 가입봉쇄 추진

연세대 총학, 한총련 가입봉쇄 추진

강아연 기자
입력 2007-03-26 00:00
업데이트 2007-03-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연세대 총학생회가 사실상 차기 총학생회의 한총련 가입을 막기 위한 회칙 개정안을 발의해 전국 대학가에 파장이 일 것으로 보인다.

연세대 총학생회는 총학생회장이 교외단체에 가입, 지지·연대선언, 공조·보조·유치활동을 하려면 이에 대해 확대운영위원회 3분의2 이상의 동의를 얻도록 규정하는 회칙 개정안을 공고했다고 25일 밝혔다.

이 개정안은 다음 달 30일부터 5월4일까지 학생 총투표를 거쳐 확정될 예정이다.

연세대 총학생회는 학생회장이나 총학의 대외 활동에 관한 제한 조항이 없어 한총련 탈퇴 선언을 하고도 운동권 계열 후보가 당선되면 한총련 규약에 따라 자동적으로 재가입되는 문제점을 막기 위해 개정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따라서 개정안이 통과될 경우 운동권 계열이 당선되더라도 170∼180명의 과별 대표로 구성된 확대운영위원회에서 3분의2 이상 찬성을 얻어야 돼 한총련 재가입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연세대 총학생회장 최종우(23·신학과 3년)씨는 학교 홈페이지에 올린 ‘연세 학생 사회에 드리는 글’에서 “개정안이 통과되면 한총련 등 외부단체의 가입 및 활동 여부를 단과대 회장이나 총학생회장이 마음대로 결정할 수 없게 되는 만큼 학생회가 정치세력들로부터 학우들 손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회칙 개정안에는 교육위원회, 통일위원회, 인권위원회, 민중연대위원회 등 산하 투쟁기구 성격을 지닌 특별위원회와 총여학생회의 설치 근거를 삭제하고 여학생 권익 향상 기구로 성평등위원회를 두도록 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한편 이번 회칙 개정안에 대해 운동권이 장악한 일부 단과대ㆍ학과 학생회와 개정안이 통과되면 설치 근거가 사라지는 총여학생회 등은 강력히 반발하고 있다.

강아연기자 arete@seoul.co.kr

2007-03-26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