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두한 원장의 건강이야기] 대장의 히스테리

[이두한 원장의 건강이야기] 대장의 히스테리

입력 2007-03-22 00:00
업데이트 2007-03-2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늘 배가 불편한 친구가 있었다. 배가 더부룩하고, 싸르르 아프기 일쑤였으며, 변을 봐도 개운치가 않다고 했다. 항상 풀어진 변이 나왔고, 설사와 변비가 반복됐다. 나이도 있어 대장암이나 아닐까 하는 걱정에 검사도 여러번 받아봤지만 이상이 없었다. 나도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니 걱정말라.”고 설명해 주었으나 이 친구, 여전히 불안이 가시지 않는 눈치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대장이 예민하고 불안정해 생기는 병이다. 설사형, 변비형에다 설사와 변비가 번갈아 나오는 유형도 있다. 성격이 예민하고 꼼꼼해 스트레스를 잘 받는 사람에게 많다. 그러니 당연히 여성 유병률이 남성보다 높다.

원래 소화기는 몸이 편안할 때 기능을 잘 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야생동물을 보자. 포식자가 나타나 도망가야 할 상황이면 스트레스 호르몬이 분비돼 몸의 모든 기능을 도망에 필요한 근육에 집중하기 때문에 소화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못하게 된다. 사람도 마찬가지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야생 초식동물처럼 소화가 안 되고, 배가 더부룩해진다. 특히 성격이 예민한 사람은 보는 것마다 걱정이고, 스트레스니 소화기가 제대로 작동할 리가 없다.

외래에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를 진료하다 보면 대부분 증상을 하나라도 빠뜨릴까봐 세세히 설명하는 것은 물론 궁금한 것도 많아 질문이 끝이 없다. 어떤 환자는 증상을 빼곡히 적어오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환자가 거의 틀림이 없다.

치료는 특별하지 않으나 40세 이후의 환자에게는 혹시 다른 질환이 있을 수도 있으므로 대장검사 등 확실한 검사를 받아봐야 한다. 증상이 심해 불편한 경우라면 증상을 완화시키는 약물이 필요하지만, 조금 불편하다고 약을 남용하면 의존성이 생겨 좋지 않다. 증상에 대한 이해와 자신감을 갖는 것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너무 자극적인 음식도 피하는 것이 좋으나 여기에 너무 집착해 스트레스를 받을 필요는 없다. 그런 스트레스가 증상을 더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대항병원장

2007-03-22 1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