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가짜 명품시계 ‘빈센트 엔 코’ 사건으로 온 나라가 시끄러웠다. 실제로 있지도 않은 브랜드의 시계가 ‘사치품 마케팅’에 힘입어 180년 전통의 명품시계로 둔갑, 엄청난 가격에 팔려나간 것이다.‘사치 공화국’이 되어 가는 대한민국의 단면을 생생히 보여준 사례다.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김난도 지음, 미래의 창 펴냄)는 명품애호가에 대한 심층인터뷰 등을 통해 사치의 심리적 원인과 이를 부추기는 사회적 기제를 밝힌 책이다.
인간에게는 ‘사치본능’이 있는 것일까. 일찍이 소크라테스는 “요새 사치가 너무 심하다.”고 개탄했다. 북미 인디언들도 ‘포틀래치’라는 축제를 통해 자신들의 부를 과시했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인 저자는 사치의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물질문화에 의해 ‘길러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사치 소비유형을 과시형, 질시형, 환상형, 동조형 등 네가지로 나눈다. 신흥 부자층에 많이 나타나는 과시형은 명품을 ‘지위의 대리물’로 여긴다. 반면 질시형 소비자들은 명품이 남들의 무시를 막아 주는 ‘갑옷’ 구실을 한다고 믿는다.1만 1000원.
김종면기자 jmkim@seoul.co.kr
‘사치의 나라 럭셔리 코리아’(김난도 지음, 미래의 창 펴냄)는 명품애호가에 대한 심층인터뷰 등을 통해 사치의 심리적 원인과 이를 부추기는 사회적 기제를 밝힌 책이다.
인간에게는 ‘사치본능’이 있는 것일까. 일찍이 소크라테스는 “요새 사치가 너무 심하다.”고 개탄했다. 북미 인디언들도 ‘포틀래치’라는 축제를 통해 자신들의 부를 과시했다. 서울대 소비자학과 교수인 저자는 사치의 욕망은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물질문화에 의해 ‘길러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는 사치 소비유형을 과시형, 질시형, 환상형, 동조형 등 네가지로 나눈다. 신흥 부자층에 많이 나타나는 과시형은 명품을 ‘지위의 대리물’로 여긴다. 반면 질시형 소비자들은 명품이 남들의 무시를 막아 주는 ‘갑옷’ 구실을 한다고 믿는다.1만 1000원.
김종면기자 jmkim@seoul.co.kr
2007-03-10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