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두한 원장의 건강이야기] 참을 수 없는 항문의 가려움

[이두한 원장의 건강이야기] 참을 수 없는 항문의 가려움

입력 2007-03-08 00:00
업데이트 2007-03-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달 말, 말쑥한 40대 숙녀 한 분이 병원을 찾았다. 항문이 못 견디게 가렵다는 거였다. 벌써 3년째인데 요즘은 너무 심해 잠도 제대로 잘 수 없다고 하소연했다. 수시로 긁어야 하는 고통도 견디기 어렵다고 털어놨다. 항문이 불결해 그런가 싶어 배변 후 소독액으로 닦고 좌욕도 하지만 증상은 점점 심해진다고 했다.

이 여성의 병은 항문소양증이었다. 무좀이나 칸디다 같은 곰팡이균에 감염되거나 치핵·치열 등이 원인이 되어 항문이 가려운 병이다. 더러는 커피나 술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더 많다. 뚜렷한 원인이 있다면 치료가 쉽지만 원인이 없는 경우에는 치료가 어려워 만성화하는 경우가 많다.

원인이 없는 대부분의 가려움증은 항문 주위의 피부 손상 때문이다. 이런 환자의 항문은 피부 색깔이 물에 분 듯 하얗고, 피부가 두꺼우며, 군데군데 헐거나 갈라진 모습을 하고 있다. 이 질환을 가진 환자들 대부분은 성격이 예민해 항문이 불결하면 참지 못하는 결벽주의자들인 경우가 많다.

이런 성격 탓에 배변 후 휴지로 여러 차례 항문을 닦고, 그것도 모자라 비누나 소독약으로 다시 항문을 씻기도 한다.

그러나 이런 행위는 항문 주위의 피부를 손상시켜 가려움증을 더욱 심하게 한다. 게다가 가렵다고 항문을 손으로 긁기라도 하면 피부 손상은 더 심해져 치료만 어려워질 뿐이다.

치료는 습관을 바꾸는 것이 우선이다. 배변 후 물로 간단히 항문을 씻고 수건 등으로 물기를 없앤 후 스테로이드 연고를 1일 3회 정도 발라준다. 휴지는 표면이 거칠어 피부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안 쓰는 것이 좋다. 배변 후 휴지로 여러 차례 닦거나 물로 씻더라도 너무 자주, 또 힘을 줘 박박 닦는 것은 금물이며, 소독약이나 소금물로 씻는 것도 좋지 않기는 마찬가지. 잦은 좌욕도 항문 주위의 피부를 약하게 한다. 스테로이드 연고는 부작용이 있으므로 한 달 이상 쓰지 않도록 하고 대신 항문 관리에 힘쓰는 것이 재발 방지에는 더 좋다.

대항병원장

2007-03-08 1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