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中~印 교역길 茶馬古道의 비밀

고대 中~印 교역길 茶馬古道의 비밀

한준규 기자
입력 2007-03-08 00:00
업데이트 2007-03-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마고도(茶馬古道)’를 아십니까. SBS는 11일과 18일 오후 11시5분 두 번에 걸쳐 방송되는 ‘SBS 스페셜-다마고도 1000일의 기록-캄(Kham)’을 통해 실크로드보다 더 오래된 고대 교역로 다마고도의 비밀을 공개한다. 수천년 전부터 두 개의 길이 중국 대륙과 서아시아를 이어왔다. 하나는 우리에게 잘 알려진 실크로드. 또 다른 길은 중국 남부에서 티베트를 지나 인도를 거치는 다마고도다.

다마고도는 중국의 차와 티베트의 말을 교환하는 다마무역이 이뤄지던 옛길.

중국 윈난성과 쓰촨성에서 생산된 소금과 차를 티베트, 인도 등지로 실어나르던 말과 카라반의 이동로로 오래 전부터 중국 남부의 험난한 산악과 협곡지대를 모세혈관처럼 이어주던 고대의 문명교역로였다.

제작진은 세계 방송사상 최초로 캄 지역과 다마고도의 전구간을 3년여에 걸쳐 촬영했다.

캄은 티베트와 중국 사이에 자리잡고 있던 부족국가의 연합체로, 전체 티베트의 3분의1에 이르는 방대한 면적을 지배하고 있다. 메콩강, 살윈강, 양쯔강 등 3개의 대하가 협곡을 이루며 나란히 흐른다고 해 ‘삼강병류’ 또는 ‘동방대협곡’이라 불리기도 한다. 그동안 미국 내셔널지오그래픽 TV와 일본 NHK 등 세계 유수의 방송사들이 다큐멘터리 제작을 시도했으나 촬영 허가를 얻지 못해 번번이 실패했다. 제작진은 외국인의 출입을 엄격히 통제하는 중국 당국을 설득하는 데만 수 개월이 걸렸다고 한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07-03-08 28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