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사 광고 따라잡기 유행

경쟁사 광고 따라잡기 유행

이기철 기자
입력 2007-01-09 00:00
업데이트 2007-01-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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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광고 난타전을 펼쳤던 주류업계에서 새해 들어 ‘따라 하기식’ 광고전이 한창이다. 상대방이 하니 ‘나도 한다.’는 식의 ‘미투(Me Too)’ 광고다.

미투 광고는 맥주시장에서 잘 나타난다. 하이트맥주는 ‘내가 살아 있는 소리’라는 슬로건으로 7년째 신인 모델을 기용하고 있는 카스맥주의 광고 컨셉트를 원용하고 있다.

하이트맥주 광고의 슬로건은 ‘오픈 업(open up)’. 마음을 닫은 젊은이들에게 맥주 뚜껑을 열듯 마음을 열라는 메시지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신인 모델을 기용했다. 그동안 ‘프리미어 리거’ 박지성 선수 등과 같은 스타를 기용하던 것과는 다르다. 이를 두고 광고포털 사이트 등에서는 카스와 하이트의 광고가 비슷하다는 의견이 많이 올라오고 있다.

맥주 신제품 광고도 비슷하다. 하이트맥주가 맥스 모델인 장동건씨를 내세우자 카스 아이스라이트는 톱스타 조인성씨를 모델로 쓰고 있다. 톱 모델에는 같은 급으로 맞선다는 전략을 쓰고 있다. 서로 상대방에 지지 않으려는 기싸움 때문이다.

지난해 치열하게 싸운 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와 두산주류의 ‘처음처럼’의 광고에도 미투 전략들이 읽혀진다. 지난해에는 순한소주 논쟁에서 남상미(참이슬 후레쉬)씨, 이영아(처음처럼)씨 등 톱 여배우들이 광고전 대결을 벌였다.

진로와 두산은 최근 남성 모델로 광고전에 나섰다. 진로가 한태윤씨, 이상윤씨 등 신인 남성 모델을 내세우자 두산은 만화가 허영만씨, 영화감독 류승완씨를 각각 기용했다. 이런 소주광고에 남성 모델의 바람이 불게 된 데는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순한 소주의 대세 속에서 젊은 여성의 음주 인구가 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광고업계 한 관계자는 “미투 광고 전략이 업계의 트렌드를 형성할 수 있지만 자칫하면 브랜드 고유의 이미지와 정체성이 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반면 미투광고 전략을 자사 브랜드 광고에 활용해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사례도 있다.‘남다른 매력’이라는 슬로건으로 진행하는 르노삼성자동차가 대표적이다.‘김혜수’편에 이어 선보이고 있는 ‘아이’편도 주목도를 높이고 있다.

김혜수편은 SM5를 탄 남자 애인을 다른 여자가 쳐다 보자 “기분이 나쁩니다. 기분이 좋습니다.”로 자신의 이중 감정을 털어놓는 여자의 심리를 보여준다. 아이편은 이를 패러디했다.SM5를 탄 아빠 차를 친구들이 모두 쳐다 보자 “기분이 좋습니다. 기분이 좋습니다.”로 마냥 좋은 아이의 심리를 표현한다. 자체 광고를 모티브로 한 것으로 미투 전략을 적절하게 활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웰콤 관계자는 “휴대전화나 가전업계에서 비슷한 제품이 출시되는 미투 마케팅의 영향을 받아 광고에도 이런 전략이 적용되고 있다.”며 “미투 광고는 잘 쓰면 약이 되지만 잘못 쓰면 고유의 브랜드 이미지가 흐려지는 독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
2007-01-09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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