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1(F-1) 자동차 경주대회에서 ‘웽∼’ 하는 굉음을 내며 시속 350㎞로 질주하는 자동차에서 흔히 볼 수 있었던 담배광고를 내년부터는 볼 수 없게 됐다.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가 2003년 신문, 라디오, 인터넷, 국제 행사 등에 담배광고 금지 규정을 마련한 데 이어 내년부터 자동차 경주대회를 포함시켰기 때문.
담배광고는 F-1과 30년간 밀월관계를 유지했지만 금연 열풍 탓에 결국 결별의 고통을 맞게 됐다. 흡연으로 인한 사망자가 EU에서만 한 해 65만명에 이른다는 보고서가 나오는 등 담배의 해악이 계속 드러남에 따라 담배광고 제한이 가속도를 내고 있는 것.F-1 광고 규모는 연간 100억달러에 이른다.
모터스포츠를 좋아하는 젊은 남성층이 담배의 주 소비층이어서 담배회사들은 F-1에 막대한 비용의 스폰서를 서 왔다. 더욱이 F-1은 올림픽, 월드컵축구, 프리미어리그와 함께 전세계 팬들을 사로잡는 4대 스포츠의 하나로 200여개국에 생중계될 정도다. 다국적 담배회사 필립모리스는 연간 2억달러 이상의 광고비를 모터스포츠에 써왔다.F-1 경주팀 중 페라리팀에 연간 6500만달러, 맥라렌팀에는 3700만달러를 지난해 지불했다.
담배 광고 자리에는 금융 관련 회사들이 대신 스폰서를 제공하기 시작했다. 다국적 거대 금융그룹 ‘ING’는 지난 10월 3년간 르노팀의 메인 스폰서로 계약했다. 스페인 은행 ‘산탄데르’는 보다폰 맥라렌 메르세데스팀에 1000만달러 규모의 스폰서십을 제공하기로 했다.‘스코틀랜드 로열뱅크(RBC)’와 독일 보험회사 ‘알리안츠’는 윌리엄스팀과 사인했다.
김영중기자 jeunesse@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