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M&A 열전’ 다음 차례는…

‘M&A 열전’ 다음 차례는…

이종락 기자
입력 2006-08-18 00:00
업데이트 2006-08-1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우건설과 LG카드 인수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마무리되면서 하반기 초대형 인수·합병(M&A)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현대건설과 대우일렉, 대우조선해양, 동아건설, 대한통운 등 대어급 M&A 매물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어 이들의 새 주인이 누가 될지 주목된다.

이미지 확대
현대건설은 현대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 등 인수 희망자가 이미 대기 중이어서 이달 말 주간사 선정 논의가 시작되면 매각작업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17일 은행권에 따르면 외환, 산업, 우리은행 등 현대건설 주주협의회 산하 운영위원회가 다음달 매각 주간사를 선정하기 위해 이달 말 논의를 시작할 것으로 알려졌다. 주간사 선정을 위한 입찰제안서(RFP) 배포가 이달 내 이뤄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주채권은행인 외환은행이 지난 6월20일 매각제한이 해제된 현대건설 주식 566만 5000주를 처분한 데 이어 산업은행도 지난 7일 200만주를 매각해 사전 정지작업이 상당부분 이뤄졌다. 협의회가 매각할 현대건설 지분은 50.3%로 대우건설 매각가격을 감안할 때 6조∼7조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대우일렉은 이달 말 우선협상자를 선정한다. 현재 본입찰에 참가자격이 있는 5개 업체 중 4개가 미국 월풀,MBK파트너스, 인도 비디오콘 등 외국업체로 이변이 없는 한 대우일렉은 외국 회사로 넘어갈 가능성이 높다.

올 하반기 M&A시장의 또다른 대어인 대우조선해양은 매각주체인 산업은행이 다음달 일정을 확정한다. 당초 인수후보로 현대중공업, 한진중공업,STX조선 등이 거론됐으나 자금여력이 풍부한 포스코가 최근 급부상하고 있다.

현재 매각작업이 진행 중인 동아건설은 이달 내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고 10월에 법원에 법정관리 전환을 신청한다는 계획이다. 매각책임자인 김우석 캠코 사장이 직접 밝혔듯이 회사 가치는 4000억원 수준. 그러나 14개 업체가 경합하고 있어 가격이 크게 뛸 가능성이 높다.

내년 초 매각작업을 시작하는 대한통운 역시 이미 경영권 싸움이 시작됐다.STX팬오션과 금호산업이 각각 2ㆍ3대 주주로 치열한 지분 싸움을 벌이고 있다. 법원이 구주에 대한 의결권을 인정하지 않기로 판결함에 따라 내년 초 제3자 배정 유상증자에서 지분 ‘50%+1’주를 새로 인수한 업체가 경영권을 갖게 될 전망이다.

이종락기자 jrlee@seoul.co.kr
2006-08-18 1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