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더러운 식기… 벌레” 불만 폭발

“더러운 식기… 벌레” 불만 폭발

입력 2006-06-24 00:00
업데이트 2006-06-2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일부학교 학생들 급식업체 교체요구 묵살

식중독 파동으로 단체급식이 중단된 23일 서울 대방동 숭의여고의 점심시간. 반마다 적게는 3∼4명, 많게는 7∼8명이 식중독에 걸린 학교다. 점심시간을 알리는 종이 울리자 학생들은 집에서 싸온 도시락이 일제히 꺼냈다. 식중독에 걸리지 않은 김예림(16)양은 “학교에서 두 끼를 먹는데 도시락에 물까지 갖고 다녀야 하니 너무 무겁고 불편하다.”고 말했다. 학교측은 근처에 밥을 사먹을 만한 곳도 없는 데다 매점도 폐쇄돼 전교생에게 도시락을 싸오도록 했다.

이미지 확대
서울과 경기도 등에서 사상 최대규모의 집단급식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23일 서울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집에서 준비해온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서울과 경기도 등에서 사상 최대규모의 집단급식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23일 서울의 한 중학교 학생들이 집에서 준비해온 도시락으로 점심식사를 하고 있다.


조예슬(16)양은 “그릇도 지저분하고 국에서 벌레가 나온 적도 있어 급식을 불신하는데 결국 이런 일이 터졌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그동안 CJ푸드시스템의 급식에 대한 불만이 많아 교체를 요구해왔다. 최근 ‘업체가 바뀌었다.’는 통보를 받았지만 알고 보니 CJ가 그대로 남아 있었다. 학생들은 “어이가 없을 뿐”이라고 말했다. 학교측은 다음달 1일 예정이었던 기말고사를 4일로 늦췄다.

식중독에 걸린 학생들은 점심시간을 이용해 병원에 다녀왔다. 장염에 걸린 김태희(17)양은 “아무 것도 못 먹고 물만 먹고 있다.”고 말했다. 병원에 갔다왔다는 홍수진(17)양은 “안그래도 급식에서 벌레가 나오는 등 불만이 많았는데 이렇게 몸까지 아프고 나니 너무 화가 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같은 시간 서울 중구 덕수중학교. 학생과 교사 80여명이 단체로 식중독 증세를 보인 이 학교에선 뒤늦게 방역을 한 듯 소독약 냄새가 진동했다. 위탁급식을 해오던 학교 측은 식중독 사태 이후 점심시간을 없애고 오후 1시부터 학생들을 귀가시켰다.

이 학교에선 20일 돼지불고기와 양배추를 먹은 학생들 중 두세명이 복통을 호소하기 시작했다. 진은영(13)양은 “고기와 양배추 반찬을 먹지 않은 학생들은 식중독에 걸리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식중독 증세를 보이는 학생 등이 늘고 있다.22일 학생 24명과 교사 3명이 복통을 느끼고 구토와 설사를 했다.23일에는 환자가 77명까지 늘었다. 허재환 교감은 “갑자기 도시락을 준비하라는 것도 무리인 것 같아 이번주는 단축수업을 하기로 결정했다.”면서 “다음주부터는 도시락을 지참토록 한 뒤 정상수업을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고가 나지 않은 학교에서는 별다른 동요가 없었다. 서울 자양동 건대부중에서는 학생들이 평소와 다름없이 식당에서 점심식사를 했다. 따로 도시락을 싸온 학생도 보이지 않았다. 김태환(15·3학년)군은 “식중독 소식을 듣고 부모님이 우리 학교는 괜찮은지 물어보기는 했지만, 특별히 걱정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급식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학교를 찾은 학부모 오향희(37·여)씨는 “조리과정과 식자재가 들어오는 것을 직접 봤고, 시식도 해본 결과 믿을 만했다.”고 말했다. 이 학교는 직영과 위탁이 혼합된 방식으로 급식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 급식업체에 급식을 위탁하고 있지만 식단 작성에 보건과·가정과 교사와 학부모가 직접 참여해 철저히 관리한다.

유영규 유지혜 나길회기자 whoami@seoul.co.kr

2006-06-24 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