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가 줄기세포은행’ 신설 추진

‘국가 줄기세포은행’ 신설 추진

이영표 기자
입력 2006-03-31 00:00
업데이트 2006-03-3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논문조작 사태로 주춤한 국내 줄기세포 연구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팔을 걷었다. 민간 연구기관을 공적인 형태로 운영하는 ‘국가 줄기세포은행’을 설립하고, 교포와 외국인 과학자들이 참여하는 ‘범민족 줄기세포연구 네트워크’를 신설하는 등 국가 차원의 인프라 구축에 나선다.

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 산업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 등 관계부처와 산·학·연 줄기세포 전문가들로 구성된 ‘줄기세포연구 종합추진계획안’ 연구기획팀은 30일 이같은 내용의 중간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다음달까지 각계 의견을 수렴해 ‘종합추진계획’을 완성한 뒤, 상반기 중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에 제출해 내년도 연구사업 및 예산 편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연구책임자인 연세대 김동욱 교수는 “서울대, 미즈메디병원, 차병원 등 줄기세포 수립 분야에서 우수한 기술을 보유한 민간 연구기관들의 운영에 국가가 참여, 공적인 부문으로 끌어모은 ‘국가 줄기세포은행’의 신설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국내 과학자는 물론 해외 한인 또는 외국인 과학자들을 참여시키는 ‘범민족 줄기세포연구 네트워크’를 구축해 줄기세포에 대한 정보 공유를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 한다고 김 교수는 덧붙였다.

연구기획팀은 배아줄기세포 연구에서 임상적용이 가능한 줄기세포 확립 기술, 분화기술, 이식세포의 안전성 및 기능성 확보를 핵심 전략으로 꼽았다. 과기부 관계자는 “우리나라의 줄기세포 수립기술은 세계 선두권이지만, 분화및 신약 개발 등 응용기술은 선진국에 뒤처져 국가 차원의 인프라 구축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이영표기자 tomcat@seoul.co.kr

2006-03-3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