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의 ‘포 해피니스(For Happiness·행복을 위하여)’,SK의 ‘행복 날개’, 신세계의 ‘마이 해피 스토리(My Happy Story·나의 행복 이야기)’ 등이 대표적이다.
행복이란 단어는 누구나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어왔지만 기업 광고에서만은 이제 진부하게 들리지 않는다. 그동안 최초·일류·초일류·성공·스피드 등과 같은 말만 들어서일까? 경쟁에서 승리만 치중하는 기업풍토에서 봄바람처럼 정겨운 느낌의 ‘행복’이 그래서 싱그럽다.
올해 포스코의 첫 Fe(철) 광고는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일상 속에서의 포스코 마음을 표현했다. 포 해피니스를 통해 행복한 순간을 전달하고 있다.
옴니버스 형식의 광고는 어렸을 적 놀이터 미끄럼틀에서 좋아하던 짝꿍과 함께 놀던 설렘, 어느새 고교생이 된 아들에게 팔씨름에서 진 아빠의 아들에 대한 대견함, 새로 오신 미남 선생님에 대한 어느 여고생의 기대감, 열심히 나갔던 조기 축구팀의 경기에서 첫 골의 기쁨, 중년 부부가 등산 중에 서로가 느꼈던 인생 동반자로서의 고마움, 자식과 함께 낚시하다 고기를 낚은 아버지의 기쁨, 쌍둥이를 키우는 가족이 가족사진을 찍는 행복…. 일상 속에서 느끼는 작지만 큰 행복을 표현했다. 그리고 행복한 순간마다 함께 하는 철의 존재(미끄럼틀·시계·교실 책걸상·다리·축구골대·우체통 등)가 소비자들에게 친근하게 다가서고자 하는 포스코의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최근 신문에 선보인 SK의 행복날개 글로벌편도 “더 큰 세상에서 우리 경제의 꿈을 펼치겠습니다.”라는 메인 카피로 해외진출 의지를 담고 있다. 행복날개 ‘상생’편이 따뜻한 나눔의 정신을 이야기했다면 이번 글로벌편은 세계로 뻗어가는 SK의 의지와 기상을 담고 있다. 지금까지의 3편의 광고 중 가장 스케일이 크고 메시지 또한 강하다 할 수 있다.
기존의 광고에 비해 스케일이 장엄하다. 그러다 보니 촬영 역시 산·대지·바다·도시 등을 동시에 담을 수 있는 장소를 찾아야 했다. 촬영에 필요한 제반 인프라까지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 까다로운 헬기 촬영을 위해 몇 주간 고심한 끝에 결국 중국을 선정했다.
글로벌편은 동요를 사용한 독특한 배경음악(BGM)과 스케일감을 제대로 담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SK는 또 본사를 비롯한 그룹 건물에 이미 행복날개 로고를 달았고, 주유소 등에도 행복날개로 바꿔 달기 시작했다.
신세계는 마이 해피 스토리에서 일본 여자모델 고타케 아주사와 남자모델 기타카미 준 등 국내·외 6명을 가족으로 등장시켜 행복을 보여주고 있다.“행복을 만드는 선물, 신세계 상품권”이라는 메시지가 마지막을 장식한다.
이기철기자 chuli@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