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인간배아 파괴, 과학의 권리 아니다”

“인간배아 파괴, 과학의 권리 아니다”

김미경 기자
입력 2005-12-29 00:00
업데이트 2005-12-2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교황청 생명학술원장 엘리오 스그레치아(77) 주교는 최근 가톨릭신문사 사장 이창영 신부와의 신년 특별대담에서 “한국사회가 생명윤리에 반해 자신의 이익을 선택한 것은 위험한 일이고, 브레이크 없이 비탈길을 질주하는 것”이라며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대한 지나친 기대와 환상을 경계했다.

이미지 확대
엘리오 스그레치아 주교
엘리오 스그레치아 주교
교황청이 산하기구를 통해 한국의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대해 직접적으로 의견을 나타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스그레치아 주교는 최근 한국사회에 큰 혼란을 야기한 황우석 사태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배아줄기세포를 얻기 위해 인간 배아를 파괴하는 특권을 ‘과학의 권리’로 요구할 수 있는지, 그런 연구를 위해 허가를 받고 돈을 얻기 위해 거리낌없이 거짓말을 할 수 있는지 그들의 광적인 열의를 도무지 이해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또 “배아줄기세포는 ‘살해’된 배아의 살아있는 한 부분이고, 이 줄기세포로부터 야기되는 암 발생의 위험성이 상존하며, 면역 거부반응 때문에 질병치료에 적합하지 않다.”면서 “배아줄기세포 연구자들은 온갖 질병이 치료될 수 있다고 입에 침이 마르도록 약속해왔지만 이는 거짓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배아줄기세포와 달리 성체줄기세포가 윤리적·의학적으로 유용한 대안”이라면서 “성체줄기세포 연구는 이미 상당한 긍정적인 성과를 축적했다.”며 가톨릭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2005-12-29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