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킬(road-kill·차량사고로 숨진 야생동물) 실태가 그동안 알려진 것보다 훨씬 심각한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리산 주변 도로의 일부 구간에서만 한해 동안 무려 3000여마리에 육박하는 각종 야생동물이 숨졌다. 이 가운데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 등 정부가 지정한 법정보호종도 171마리에 이르렀다.88고속도로의 경우 한국도로공사 등의 공식집계보다 4배 넘게 많은 것으로 조사돼 공사 통계치의 신빙성마저 도마에 오르고 있다.
3일 서울대 환경계획연구소의 로드킬 실태 조사팀에 따르면 지난해 7월∼올해 6월까지 88고속도로와 19번 국도 등 지리산 일대 4개 도로에서 1년 동안 모두 2934마리의 야생동물이 차량사고로 숨졌다. 같은 기간 전국 3000㎞의 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한 도로공사의 공식집계(2923마리)와 엇비슷한 규모다.
서울대팀은 지리산국립공원을 두른 도로(320㎞) 가운데 절반에 못 미치는 119㎞만 조사대상 구간으로 삼았는데, 여기에서만 매일 8마리, 한 달 245마리의 야생동물이 숨진 셈이다. 법정보호종 로드킬은 171마리로, 이 중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삵이 64마리로 가장 많았고 소쩍새(천연기념물)가 55마리였다. 큰소쩍새(천연기념물)와 하늘다람쥐(멸종위기종·천연기념물)도 각각 17마리,10마리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결과와 도로공사의 집계는 현격한 차이가 났다. 조사구간이 겹친 88고속도로(함양∼남원간 44㎞)의 경우 실제 883마리가 숨졌으나, 도로공사 집계는 202마리에 불과했다. 특히 법정보호종의 경우 서울대팀 조사결과는 소쩍새 39마리, 삵 35마리 등 총 171마리였으나, 도로공사 집계엔 한 마리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은호기자 unopark@seoul.co.kr
서울대팀은 지리산국립공원을 두른 도로(320㎞) 가운데 절반에 못 미치는 119㎞만 조사대상 구간으로 삼았는데, 여기에서만 매일 8마리, 한 달 245마리의 야생동물이 숨진 셈이다. 법정보호종 로드킬은 171마리로, 이 중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된 삵이 64마리로 가장 많았고 소쩍새(천연기념물)가 55마리였다. 큰소쩍새(천연기념물)와 하늘다람쥐(멸종위기종·천연기념물)도 각각 17마리,10마리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결과와 도로공사의 집계는 현격한 차이가 났다. 조사구간이 겹친 88고속도로(함양∼남원간 44㎞)의 경우 실제 883마리가 숨졌으나, 도로공사 집계는 202마리에 불과했다. 특히 법정보호종의 경우 서울대팀 조사결과는 소쩍새 39마리, 삵 35마리 등 총 171마리였으나, 도로공사 집계엔 한 마리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은호기자 unopark@seoul.co.kr
2005-11-04 1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