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Q 가장높은 새는 까마귀”

“IQ 가장높은 새는 까마귀”

입력 2005-02-24 00:00
업데이트 2005-02-24 07:3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 중에서 지능지수(IQ)가 가장 높은 것은 까마귀와 어치라고 조류 IQ 측정방식을 개발한 캐나다의 과학자들이 최근 미국과학진흥협회(AAAS)의 조류관련 학회에서 발표했다.

22일 BBC방송 인터넷판에 따르면 캐나다 맥길대의 루이 르페브르 박사팀은 지난 75년간 발표된 조류학 관련 보고서 2000여편에 나타난 야생 조류의 먹이 구하기 방식을 비교,‘독창적인’ 방법을 몇 가지나 구사하는지를 근거로 IQ를 매겼다.

이 방식에 따르면 까마귀와 어치 등 까마귀과(科) 새들의 IQ가 가장 높으며 그 다음이 매과로 나타났고 송골매와 왜가리과·딱따구리과의 새들도 상당히 지능이 발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흔히 머리가 좋은 것으로 알려진 앵무새는 뇌가 비교적 큰 데도 불구하고 IQ 서열이 상당히 낮은 것으로 밝혀져 연구진을 놀라게 했다.

르페브르 박사는 보고서에서 새들의 먹이수집 방식 중 대부분은 평범하지만 때로 놀라울 정도로 독창적인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과거 로디지아(현 짐바브웨) 해방전쟁 중 탐조가들은 지뢰밭 가에 설치된 철조망 위에 앉은 맹금류가 사슴 등 초식동물이 지뢰로 산산조각이 나길 기다렸다가 ‘잘게 썰어진’ 고기를 편하게 먹는 것을 목격했다. 또 남극에서는 도둑 갈매기가 어미 젖을 빠는 새끼 물개들 틈에 끼어 물개 젖을 훔쳐 먹는 것도 목격됐다.

르페브르 박사는 자신의 IQ 측정 방법은 새가 얼마나 독창적인 행동을 보이느냐를 근거로 한 것이지 얼마나 영리한가를 평가한 것은 아니라고 덧붙였다.

연합
2005-02-24 20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