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韓·日정상 ‘對北제재’ 시각차

韓·日정상 ‘對北제재’ 시각차

입력 2004-12-20 00:00
업데이트 2004-12-20 06: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가 별 도움이 안 된 것 아닙니까.”

노무현 대통령이 한·일 정상회담 다음날인 지난 18일 고이즈미 준이치로 일본 총리와 숙소인 하쿠이스칸 호텔 정원을 산책하면서 고이즈미 총리의 팔을 잡고 한 말이다. 노 대통령은 바다를 바라보는 의자에 앉아 일본의 지진과 태풍을 주제로 대화를 하다가 전날의 공동 기자회견 얘기를 꺼냈다.

노 대통령은 “난 어제 고이즈미 총리가 신중하게 잘 대처하고 있다는 말만 했지, 제재를 완전히 반대한다고 한건 아닌데 오늘 아침에 (일본 신문을)보니까 전부 제재반대로만 돼 있더라.”라고 말했다. 노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두 정상이 미묘한 입장 차이를 보였다는 언론의 지적에 대한 해명성인 동시에, 기자회견에서 고이즈미 총리의 기분이 상한 것을 감안한 위로성 발언으로 해석됐다.

노 대통령이 정원을 걸으면서 “참 아름답다. 이렇게 좋을 줄 알았으면 계획을 잘 잡아서 왔을 텐데, 아무 일 없이 한번 더 계획을 잡아봤으면 한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에 고이즈미 총리는 “대통령 그만두시면 한번 오시는 게 좋겠다.”고 대답해 노 대통령은 허리를 뒤로 젖히고 큰 소리로 웃었다.

이어 다도 환담에서 노 대통령이 “어제 저녁 술은 향기도 좋았지만 많이 취하지도 않는 술이었다.”고 말하자 고이즈미 총리는 “나는 많이 취했다.”고 다시 ‘뼈있는’ 듯한 대답을 했다. 한편 노 대통령은 이날 귀국하기 직전에 조선 도공의 후예이자 일본 도예의 명가인 심수관 도요를 방문하면서 수행원들에게 “(외교 일정이 아무리 바빠도)우리의 역사가 거기에 있기 때문에 꼭 가봐야 한다.”고 말했다.

박정현기자 jhpark@seoul.co.kr
2004-12-20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