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인사이드] 행복 전도사로 나선 최태원 회장

[재계 인사이드] 행복 전도사로 나선 최태원 회장

입력 2004-06-21 00:00
업데이트 2004-06-2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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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추구하는 ‘뉴SK’의 기업 가치는 고객과 주주,종업원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행복 극대화가 중요한 척도가 될 것입니다.이를 실천하지 못하는 기업은 성공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최태원(사진 오른쪽·왼쪽은 부인 노소영씨) SK㈜ 회장이 지난 4월 SK그룹 창립 51주년 기념식에서 강조한 말이다.최 회장은 이때부터 ‘뉴SK’의 성장동력을 ‘행복 극대화’로 규정했다.이어 신임 임원 대화,신임 팀장 대화,울산대공원 2차 기공식,계열사 CEO(최고경영자) 토론회 등 기회가 있을 때마다 “기업의 역할은 주주와 종업원,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에게 얼마나 많은 행복을 줄 수 있느냐.”며 ‘기업 시민’으로서의 사회적 역할을 강조했다.

최 회장은 지난달 25일 재계 총수들의 ‘청와대 회동’에서도 소외 계층이 자립할 수 있도록 기업 활동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하기도 했다.

최 회장은 이를 위해 1979년 최종현 전 회장과 손길승 회장이 구축한 ‘SK매니지먼트 시스템(경영관리 체계)’을 행복 극대화로 수정·지시했다.이르면 오는 9월 최 회장만의 독특한 색깔이 가미된 경영이념이 나올 것 같다.

최 회장의 이런 변화는 지난해 ‘SK사태’를 겪으며 터득한 것으로 보인다.기존 경영 시스템으로는 프로세스의 변화만 있을 뿐 큰 틀의 개혁은 불가능하다고 본 것이다.또 사회적 가치관이 달라지면서 ‘개발 시대’의 최고 선(善)이 경제발전의 기여였다면 앞으로 기업의 존재 가치는 이윤 추구뿐 아니라 사회 구성원들의 행복에 얼마나 공헌하느냐가 좌우할 것으로 파악한 것이다.

계열사들도 최 회장의 이런 인식에 공감하고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 나서고 있다.SK텔레콤은 사회봉사단을 출범시켰고,SK㈜는 부서별로 매주 복지시설 등에서 사회봉사 활동을 펼치고 있다.신입사원 교육에도 봉사 활동은 필수 교육과목으로 채택됐다.SK 관계자는 “최 회장의 행복 극대화는 기업이 성장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낮은 곳’에도 관심을 쏟겠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재벌 2세가 아닌 전문경영인으로서의 최 회장의 행보가 한국 기업경영 패러다임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주목된다.

김경두기자 golders@seoul.co.kr˝
2004-06-21 2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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