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편집매장’ 붐“브랜드는 달라도 종류는 하나로”

유통업계 ‘편집매장’ 붐“브랜드는 달라도 종류는 하나로”

입력 2004-04-17 00:00
업데이트 2004-04-1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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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아야 잘 팔린다.’

유통업계에 복합 편집매장 바람이 거세다.멀티 숍으로도 불리는 편집매장은 한 매장에서 같은 종류의 여러 상표 제품을 같이 팔아 소비자들은 여러 매장을 돌 필요없이 골라 살 수 있다.

수만 가지의 상품이 모여 있는 백화점 내에서도 편집매장이 인기다.신세계 백화점은 기존 생활용품점 ‘피숀’에 이어 지난해 여성 명품의류점 ‘분더샵’으로 재미를 보자 강남점에 모두 10개의 편집매장을 꾸몄다.청바지 편집매장 ‘블루핏’,속옷 매장 ‘르 바디’,스포츠 의류를 파는 ‘더 무브먼트’ 등으로 모두 3∼16개 상표의 제품이 한데 섞여 있다.신세계는 편집매장이 여타 매장에 비해 20% 방문고객이 많고,청바지 매장은 효율성이 50%나 높아 앞으로 편집매장을 계속 늘릴 계획이다.

롯데백화점도 5개의 일본 아동복 브랜드를 모아 놓은 ‘주니어시티’와 명품시계만을 파는 편집매장을 운영중이다.현대백화점도 지난해 초부터 ‘유기농하우스’,의류매장 ‘디자이너콜렉션’,스포츠용품매장 ‘런앤런’·‘델리샵’,인테리어용품을 파는 ‘까사모르’ 등 5개의 편집매장을 만들었다.

갤러리아 백화점도 외국 디자이너의 의류를 파는 ‘스티븐 알란’,국내 신진 디자이너의 제품을 파는 ‘G.D.S’ 등 모두 6개의 패션 중심 편집매장을 운영중이다.다른 백화점 매장은 불황 때문에 모두 마이너스 매출에 허덕이고 있으나 편집매장은 월 평균 1억원의 플러스 매출을 기록중이다.

길거리에서도 의류,신발,스포츠용품 등을 파는 편집매장이 늘고 있다.청담동을 중심으로 남성복 편집매장 ‘쿤’,외국 디자이너의 옷을 가져다 파는 ‘한삼’‘무이’ 등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97년 개장한 ‘제이로즈로코뉴욕’은 전국에 8개의 매장을 갖췄다.

2002년말 국내에 상륙한 일본의 신발 편집매장 ‘ABC마트’는 벌써 전국에 24개의 매장을 열었다.올해 매출목표는 300억원이다.

미국계 매장 ‘TAF’는 올 매출목표 400억원에 32개의 매장을 갖출 정도로 운동화를 중심으로 한 신발 편집매장이 성업중이다.이외에도 전국에 113개 매장을 확보한 ‘우들스’는 올 매출목표가 1000억원,114개 매장의 ‘스프리스’는 올해 1400억원의 매출을 기대하고 있다.

윤창수기자 geo@˝
2004-04-17 4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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