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경의·동해선 조기 개통돼야

[사설] 경의·동해선 조기 개통돼야

입력 2003-06-11 00:00
업데이트 2003-06-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는 14일 경의선과 동해선 철도가 분단 반세기만에 연결된다.남북이 6·15 정상회담의 후속조치로 2000년 9월 2차 장관급회담에서 경의선 철도·도로 연결에 합의한 지 3년여만이다.군사분계선에서 남북 양측으로 각각 25m 구간에 레일을 까는 연결식 행사는 분단의 상징인 비무장지대 일부 구간을 관통한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의의를 지닌다.물론 이번 행사는 ‘중간 개통식’으로 열차 운행까지는 갈 길이 멀다.‘민족의 혈맥’이 완전히 이어지려면 경의선은 북측 13.1㎞,동해선은 북측 18.1㎞와 남측 126.9㎞ 구간을 공사해야 한다.

우리는 연결식을 계기로 남은 작업에 박차를 가해 경의선은 오는 9월,동해선은 연말쯤 개통할 수 있기를 바란다.그래야만 경의선의 경우 남북이 지난 3년여간 ‘말로는 열번도 더 이었다.’는 일각의 비아냥을 떨칠 수 있다.경의선과 동해선 연결사업은 당장 개성공단 개발,금강산관광사업 활성화 등에 도움이 되며,장기적으로는 시베리아철도 등과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동북아지역 전체에 심대한 정치·경제·사회문화적 파급 효과를 미칠 것이다.특히 사람과 물자,정보가 오고 가면서 북한 사회의 개방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북핵 문제로 민감한 시기 남북관계에서 합의보다 더 긴요한 것은 실천이다.이 점에서 남북이 지난달 제5차 경제협력추진위의 합의대로 철도연결식을 갖게 된 것은 의미가 있다.개성공단 착공,금강산관광사업,임진강수해방지사업 등에 관한 합의사항도 제대로 이행될 것이란 기대를 낳는다.우여곡절이 있더라도 남북 교류협력은 계속돼야 한다는 쌍방의 의지를 확인한 것도 성과다.

2003-06-11 14면
많이 본 뉴스
최저임금 차등 적용, 당신의 생각은?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심의가 5월 21일 시작된 가운데 경영계와 노동계의 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최대 화두는 ‘업종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입니다. 경영계는 일부 업종 최저임금 차등 적용을 요구한 반면, 노동계는 차별을 조장하는 행위라며 반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찬성
반대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