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유해사이트 금칙어 숨바꼭질

유해사이트 금칙어 숨바꼭질

입력 2003-05-26 00:00
업데이트 2003-05-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자살 커뮤니티,동호회 커뮤니티 등이 각종 범죄에 악용되는 사례가 잇따라 비상이 걸렸다.커뮤니티 사이트들은 특정 단어를 입력하면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금칙어를 늘리고 모니터링을 강화하는 등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포르노' 못 쓰게 하자 ‘포르너'로

대다수 커뮤니티 사이트는 미풍양속을 해치거나 유해한 내용을 담고 있는 ‘자살’,‘폭탄’,‘포르노’,‘원조교제’ 등의 단어를 금칙어로 설정,이 금칙어를 사용하는 네티즌의 카페 설립을 봉쇄하거나 검색이 불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네이트닷컴은 지난해 11월 말 160개이던 금칙어를 300개로 늘리는 등 내부 점검을 강화하고 있다.또 커뮤니티 사이트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성인인증을 거치게 함으로써 미성년자의 접근을 봉쇄했다.네이트닷컴 관계자는 “모니터링을 강화한 결과 일주일에 5000개에서 만개 이상의 커뮤니티가 폐쇄되고 있다.”고 말했다.

국내에서 가장 많은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는 다음은 400여개이던 금칙어를 512개로 늘렸다.다음 관계자는 “초기 65개에 불과하던금칙어가 2년 사이 500여개로 증가했다.”면서 “최근엔 두 단어 이상을 조합해 걸러내는 복합검색을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프리챌도 금칙어를 200개까지 늘려 네티즌의 유해정보 접근을 막고 있다.업체들은 어떤 단어를 금칙어로 사용하는지를 철저하게 대외비로 부치고 있다.금칙어가 공개되면 변형단어를 이용하거나 속어를 사용해 커뮤니티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한 커뮤니티 관계자는 “금칙어는 경찰사이버수사대와 정보통신윤리위원회 등 공공 기관에만 공개한다.”고 귀띔했다.

●뛰는 업체 위에 나는 네티즌

하지만 유해 커뮤니티를 만들려는 네티즌이 업체의 금칙어 설정에 맞서 온갖 교묘한 수법으로 사이트를 공략하고 있어 신경전은 더욱 치열하다.

다음의 클린카페 매니저 백미현씨는 “‘포르노’ 대신 ‘뽀르노’나 ‘포르너’를,‘야동(야한 동영상)’ 대신 ‘야★동’,‘야_동’,‘야아동’ 등의 변형언어를 이용하는 네티즌도 있어 곤혹스러울 때가 많다.”고 말했다.

실제 한 피라미드 회사는 이같은 방법으로 하루 수백개의커뮤니티를 만들기도 했다.

●엉뚱한 피해 사례도 이어져

일반 네티즌이 피해를 당하는 일도 있다.영화 ‘살인의 추억’이 인기를 끌면서 네티즌 사이에 동호회 결성 붐이 일었지만 대다수 사이트가 ‘살인’을 금칙어로 설정하고 있어 실제 커뮤니티를 결성하지 못하고 있다.

다음 관계자는 “‘갈보’라는 단어를 금칙어로 설정하자 ‘갈보리’라는 이름을 가진 전국 교회 신자들의 항의 전화가 쇄도했다.”고 전했다.

MSN 커뮤니티 관계자는 “네티즌의 권리를 보장한다는 측면에서 금칙어는 최소화해야 한다.”면서 “모니터 요원을 강화하는 등 과감한 투자를 통한 업체의 정화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영규기자 whoami@
2003-05-26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