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포털 게시판 스팸광고 찍어낸다”

“포털 게시판 스팸광고 찍어낸다”

입력 2003-05-15 00:00
업데이트 2003-05-1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온라인 게시판에 ‘스팸 광고’ 비상령이 내려졌다.

일부 업체가 인터넷 사이트 운영자에게 허락도 받지 않고 커뮤니티 회원들에게 마치 스팸 메일을 보내듯이 광고를 뿌리고 있기 때문이다.회원의 불만이 쌓이면서 일부 포털과 커뮤니티 업체들은 ‘스팸 광고’와 한판 전쟁을 벌이고 있다.

이들은 커뮤니티 회원으로 가입한 뒤 회원전용 게시판에 무작위로 광고를 올리고 있다.정해진 시간에 광고 글을 자동으로 올려주는 ‘광고 자동등록 프로그램’까지 등장했다.프로그램 가격은 최저 10만원선.광고 타깃 대상층이 자주 드나드는 온라인 게시판까지 추적해 준다.심지어 회원 정보를 빼내고 스팸 메일을 뿌려주는 등 복합기능을 갖춘 프로그램도 나돌고 있다.

업체에서는 지금까지 아르바이트생을 고용,일일이 손작업으로 광고글을 올리던 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광고효과’를 올리고 있다고 밝혔다.한 관계자는 “게시물 한건을 올리면 다수의 회원들에게 광고를 할 수 있다.”면서 “한때 인기를 끌었던 ‘이메일 발송기’의 대용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사이트 운영자로서는 광고료도 내지 않고 마구잡이로 회원 게시판을 공략하는 ‘스팸 광고’가 반가울 리 없다.다음 카페는 반드시 네티즌 개인이 손작업으로 일정한 메시지를 직접 입력해야 회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회원 등록 스크린제도’를 도입했다.문제의 ‘광고 자동등록 프로그램’이 기본적인 인적사항만 기재하도록 한 기존 회원 등록 방식을 악용,가짜 회원으로 ‘침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부 사이트는 프로그래머를 동원,‘스팸 광고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해당 IP의 접근을 원천 봉쇄하고 있다.250만여개의 게시판을 운영하고 있는 슈퍼보드닷컴도 회원가입 검증절차를 강화하는 방안을 준비중이다.커뮤니티 사이트 프리챌 관계자는 “다수의 회원이 불편을 호소하는 스팸 광고는 반발 심리 때문에 구매로 이어지기 어렵다는 점을 해당 업체들은 알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영규기자 whoami@
2003-05-15 2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