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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비싼 검색어는 ‘대출’ / 1회 조회에 광고주 2500원 부담

가장 비싼 검색어는 ‘대출’ / 1회 조회에 광고주 2500원 부담

입력 2003-05-03 00:00
업데이트 2003-05-0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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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250억원에서 올해 1100억원 수준으로 성장이 예상되는 인터넷 검색광고 시장의 경쟁이 치열하다.

지난 14일 다국적 검색광고 서비스업체 오버추어가 국내 최고의 포털사이트 다음과 제휴를 맺으면서 경쟁에 불이 붙었다.오버추어는 조회 숫자에 따라 광고료를 지불하는 방식으로 드림위즈,MSN,하나포스닷컴 등의 포털과도 제휴를 맺었다.

●검색광고시장 1100억으로 4배 껑충

최고 수익을 자랑하는 포털사이트 네이버는 오버추어와의 제휴를 거절하고 기존 정액제 방식과 30여개 중요 키워드에 대한 비공개 입찰 방식을 병행하고 있다.

코리아닷컴,프리챌 등 8개 사이트와 계약을 맺고 있는 토종 검색광고 업체 온오프코리아는 오버추어와 네이버의 광고 방식이 불합리하다고 주장했다.

온오프코리아측은 “광고비 책정방식이 정액제에서 조회 숫자마다 광고료를 내는 종량제로 바뀌면서 광고비가 크게 뛰었다.”고 밝혔다.

또 네이버의 비공개 입찰제 방식은 공정성과 가격의 적정성에 있어 논란의 소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광고료 지불방식 싸고 업계 신경전

예를 들어 정액제 방식일 때는 ‘꽃배달’로 검색을 할 경우 첫번째 검색목록에 오르기 위해서는 150만원의 광고료를 지불해야 했으며 이는 조회 숫자당 38∼52원에 해당하는 비용이다.

하지만 정액제 방식으로는 한번 조회할 때마다 1500원 정도의 광고료를 내야 한다.가장 비싼 검색어는 ‘대출’로 네티즌이 한번 조회할 때마다 광고주는 2500여원을 내야 한다.

●홈쇼핑업체 검색어 등록 “광고로 오염”

온오프코리아측은 “검색광고는 주로 중소상인들이 이용하고 있는데 과당 경쟁으로 광고료를 높이는 결과만 초래했다.”고 말했다.

한편 한 홈쇼핑업체가 500여개의 검색어를 등록하는 경우도 있어 인터넷 검색이 광고로 오염되고 있다는 우려를 낳고 있다.

‘사스’와 같은 비상업적 검색 결과는 20%정도,‘꽃배달’과 같은 상업적 검색의 결과는 70%가 정보가 아닌 광고라고 업계 관계자는 설명했다.

윤창수기자 geo@
2003-05-03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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