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北, 쌀등 경제지원 노려

北, 쌀등 경제지원 노려

입력 2002-08-17 00:00
업데이트 2002-08-1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도쿄 황성기특파원) 남북 장관급회담에서 추석 이산상봉 등 10개항에 합의한 북한인 만큼 일본과의 적십자회담(18,19일·평양),국장급협의(25,26일·평양)에서도 눈에 보이는 실질적인 내용물을 내놓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경제개혁 조치 등 대대적인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 일본과의 관계개선은 불가피하다.쌀을 포함한 경제적 지원이 절실한 만큼 과거와는 다른 전향적인 태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는 것도 바로 이러한 흐름 때문이다.

적십자회담의 최대 의제는 역시 일본인 납치의혹의 해결이다.납치한 일이 없다는 북측 기존 입장이 달라질지 주목된다.지난 4월 적십자회담에서는 “(행방불명자 안부조사를)분명히 실시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한다.”고 양측이합의한 바 있다.

일각에서는 북한이 이번 회담때 안부 조사결과를 제시하고 그것으로 납치문제를 흐지부지 끝내려 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이 경우 일본측으로부터 어떠한 지원을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지난 회담보다는 다소 진전된 합의나 약속을 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1주일 뒤 열리는 외무성 국장급 협의도 국교정상화 교섭 재개를 타진하는 자리이지만 밑바탕에는 납치의혹 해결을 깔고 있다.외무성으로서는 납치문제를 협의하면서 국교정상화 교섭을 재개하기 바라고 있으나 집권 자민당내 보수세력은 “납치문제 해결 없이는 수교협상은 없다.”는 전제를 깔고 일본 정부와 북한측을 압박하고 있다.

국장급 협의에서는 북한이 이같은 일본측의 강경 분위기를 전달받고 어떤 전략으로 전환할지가 관심사이기도 하다.

남북 장관급회담의 성과에 대해 “이미 합의된 사항을 다시 정리한 것에 불과하다.”는 평가가 일본 정부·여당 내에서 존재하는 만큼 큰 기대는 하지않는 분위기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국장급 협의에서는 이밖에 재일 조선인북송사업때 북한에 건너 간 일본인처의 고향방문과 요도호 납치범의 귀국 문제도 함께 다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marry01@
2002-08-17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