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 민원발급기 ‘民怨’, 시스템 불안 고장잦아 담당자 관리에 골머리

무인 민원발급기 ‘民怨’, 시스템 불안 고장잦아 담당자 관리에 골머리

입력 2002-08-07 00:00
업데이트 2002-08-07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 등 주민편의를 위해 전국 600여곳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가 잦은 고장으로 민원인들로부터 불만을 사고 있다.

잦은 고장과 복잡한 이용절차로 이용자들의 민원이 쇄도하면서 담당 공무원들은 관리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실정이다.

6일 행정자치부에 따르면 무인발급기는 전국적으로 612대가 공공기관과 지하철역,금융기관 등에 설치돼 운영되고 있으며 매월 15만통의 증명서류가 발급되고 있다.

회사원 김모(31)씨는 지난 1일 주민등록등본이 급히 필요해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 있는 무인발급기를 찾았다가 곤욕을 치렀다.김씨는 “계속 에러가 발생해 수차례 시도하다 포기했다.”면서 “인근 섬유센터 무인발급기로 가서 2∼3차례 시도한 끝에 겨우 발급받았지만 이 곳에서는 거스름돈이 제대로 환불되지 않았다.”고 불만을 터뜨렸다.

회사원 박모(35)씨는 토요일인 지난 3일 오후 서울 영등포의 한 자동차매매센터의 무인발급기를 찾았다가 발길을 돌렸다.박씨는 “언제든지 손쉽게 이용하도록 설치된 무인민원 발급기를 동사무소가 문을 여는 시간에만 사용이 가능하도록 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주민들의 고장 민원이 쇄도하면서 담당 공무원들의 불만도 많다.

무인발급기 61대가 관내에 설치돼 전국에서 가장 보급률이 높은 서울 강남구청 관계자는 “하루평균 5∼10대의 고장 신고가 들어온다.”면서 “지하철 등 이용자가 많거나 습한 날에는 고장이 많아 애를 먹는다.”고 밝혔다.

한 담당 공무원은 “거스름 돈이 안나오거나 용지가 걸리는 일이 많아 무인발급기 옆을 떠날 수가 없다.”면서 “민원인들에게 변명을 늘어놓는 것도 하루이틀이지 고장이 너무 자주 발생해 화가 치민다.”고 말했다.지방의 한공무원은 “부품교체와 시스템 오류 등은 서울에 있는 제작사 관계자가 방문해 고쳐줄 때까지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며칠씩 고장난 채 방치하는 경우도 많다.”고 털어놨다.

문제의 상당수는 불안정한 시스템에서 비롯된다.무인발급기의 80%가량을 납품하고 있는 ‘아이디씨텍’ 관계자는 “각종 서류의 발급 기관이 분산돼 네트워크 형성과정에서 시스템의 안정성이떨어지고,보안을 위해 지문인식 절차 등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며 “지문인식률을 높이고,발급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기술적인 보완작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행정자치부 관계자는 “일부 민원서류의 경우 보안에 중점을 두다 보니 지문인식기 장애와 통신장애 등이 많다.”면서 “지난 5월 대대적인 보완작업을 실시,현재 고장이 줄고 있는 추세”라고 해명했다.

이어 “앞으로 시스템 안정성 확보와 함께 설치 대수를 늘리고,내년 7월부터는 휴일 및 24시간 발급이 가능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현석 장세훈기자 hyun68@
2002-08-07 26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