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 연합) 나이키,필라(FILA),바비인형 등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최근 한국의 아바타시장에 관심을 집중하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2000년 한국에 아바타 서비스가 처음 도입된 이후 인기가 급상승함에 따라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자사 홍보수단으로 잇따라 아바타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재 세이클럽에는 나이키를 비롯해 필라,스포츠 리플레이,바비에서 제공하는 아바타용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개별적으로 마련된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상품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세이클럽에 이어 다음,야후 등 포털사이트는 물론 채팅사이트인 프리챌 등도 잇따라 아바타 서비스에 나서면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업체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상품 구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아바타 관련 매출은 1600만달러에 달했으며 최대 업체인 세이클럽의 경우 1500만명의 회원이 월 160만달러를 아바타에쏟아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명 브랜드의 경우,아바타의 주요 이용자들이 자사의 시장 타깃인 10대 및20대이며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과거 인터넷 배너광고보다 광고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이 신문은 2000년 한국에 아바타 서비스가 처음 도입된 이후 인기가 급상승함에 따라 세계 유명 브랜드들이 자사 홍보수단으로 잇따라 아바타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고 소개했다.
현재 세이클럽에는 나이키를 비롯해 필라,스포츠 리플레이,바비에서 제공하는 아바타용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개별적으로 마련된 쇼핑몰에서 구입할 수 있으며 상품 범위도 점차 넓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세이클럽에 이어 다음,야후 등 포털사이트는 물론 채팅사이트인 프리챌 등도 잇따라 아바타 서비스에 나서면서 경쟁이 점점 치열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들업체들은 고객 유치를 위한 다양한 상품 구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삼성경제연구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아바타 관련 매출은 1600만달러에 달했으며 최대 업체인 세이클럽의 경우 1500만명의 회원이 월 160만달러를 아바타에쏟아붓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유명 브랜드의 경우,아바타의 주요 이용자들이 자사의 시장 타깃인 10대 및20대이며 인터넷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과거 인터넷 배너광고보다 광고효과가 더 뛰어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2002-06-14 16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