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동원·그레그·페리 기자회견

임동원·그레그·페리 기자회견

입력 2002-04-13 00:00
업데이트 2002-04-13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제주도에서 열린 ‘제주평화포럼’에 참석한 임동원 청와대 외교안보통일특보와 윌리엄 페리 전 미 대북정책조정관,도널드 그레그 전 주한 미 대사는 12일 합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99년 ‘페리보고서’를 의회에 냈던 페리 전 조정관과 최근 평양을 방문한 그레그 전 대사와 임 특보는 한반도 문제와 북·미, 북·일 대화 등에 대해 자신들의 의견을 자세히밝혔다. 다음은 일문일답.

[방북 결과를 미·일에 직접 가 설명할 계획이 있나.] (임동원)이미 외교경로와 한·미·일 대북정책조정감독그룹(TCOG) 회의를 통해 방북 결과를 미·일에 자세히 전달했다.다음주 최성홍 외교장관이 워싱턴을 방문한다.별도의 방미·방일 계획은 없다.

[핵과 미사일문제의 포괄적·통합적 해결을 주장한 페리보고서는 아직도 유효한가.] (페리)현재는 새 행정부가 새(대북)정책을 검토하는 단계다.최근 긍정적인 징후가 보여 곧대화가 이뤄지리라고 본다.

[94·98년 위기와 2003년 위기의 차이점은.] (페리)모두 핵문제와 관련있다는 공통점이 있다. 94년에는 군사행동을 결심했었다.그러나 지금은 남북,북·미 사이에 대화경로가 있다는 점이 다르다.

[북한의 변화를 너무 낙관적으로 보는 것은 아닌가.] (임)낙관도,비관도 않는다.합리적·현실적으로 본다.무엇을 변화로 볼 것인가가 문제다.북한의 붕괴를 변화로 본다면 그것은 쉽게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그러나 북의 개혁·개방,국제사회 참여는 이미 시작됐다.

[프리처드 미 국무부 대북교섭 담당대사의 방북에 대한 북한측 견해는.](임)김정일 국방위원장은 ‘가장 중요한 정책은 미국과의 관계 정상화’라고 했다.김 위원장에게 미국은프리처드 대사와 김계관 외무성 부상 수준의 대화를 원한다는 뜻을 전했다.김 위원장은 프리처드 대사를 평양에 오게해서 얘기를 듣겠다고 했다.조속한 실천이 중요하다.

[미국의 강경책이 결국 임 특사의 방북을 성공으로 이끈 것은 아닌가.] (페리)한·미 때문이 아니라 북한이 자신의 국가 이익 때문에 회담에 응했고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그레그)페리 전 조정관의 의견에 동감한다. 그러나 부시대통령의 강경책은 변하기 어렵다.

[한국이 북한에 전력을 공급하며, 대량살상무기(WMD)문제를해결하려 한다면 미 행정부의 반응은 어떠할까.] (페리)한국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그런 결정을 할 수 있고 미국도반대하지 않을 것이다.

(그레그)평양에 가기 전에 프리처드 대사를 만났을 때 미국은 북한에 대한 전력지원에 반대하지 않는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김정일 위원장 답방에 대해 논의했나.] (임)논의했지만 합의는 없었다.김 위원장의 제주도 방문은 논의된 바 없다.다만 김 위원장은 제주도의 아름다움에 대해 잘 알고 있으며가수 혜은이씨가 부른 ‘감수광’이란 노래를 좋아하고,제주도의 귤 지원에 대해 감사한다고 말했다.

[북한이 내세우는 북·미 대화의 전제조건은.] (임)북한은미국이 북한 체제와 지도자에 대한 비난을 자제할 것과 동등한 위치에서 대화할 것을 원하고 있다.그러나 이를 대화의 전제조건으로 명백히 제시하지는 않았다.

[북·미 대화가 어떻게 재개될 것으로 보나.] (그레그)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와의 대화 재개로 수도물을 열어놓은 것과 같다.김계관 부상도 프리처드 방북에 호의적인 만큼 잘 될 것으로 본다.다만 북한이 체제 비방에 민감한 만큼 이런 것만 개선되면 잘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최근 미국의 호전적 레토릭에 대한 북한의 반응은.] (임)북한은 2000년 10월 조명록의 방미시 합의한 북·미 공동선언이 적대적 의사를 포기하고 관계를 정상화해 나간다는 내용을 약속했다고 규정했다.따라서 이 합의를 지켜줘야 하는게 아니냐,어떻게 정권이 바뀌었다고 외교적 합의가 안지켜지는가라는 불만이 있었다.

제주 전영우기자 anselmus@
2002-04-13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생각은?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연금 개혁과 관련해 ‘보험료율 13%·소득대체율 44%’를 담은 ‘모수개혁’부터 처리하자는 입장을, 국민의힘은 국민연금과 기초연금, 각종 특수직역연금을 통합하는 등 연금 구조를 바꾸는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습니다. 당신의 생각은?
모수개혁이 우선이다
구조개혁을 함께 논의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