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 우수기업 우수상품/ 대한통운 택배

2002 우수기업 우수상품/ 대한통운 택배

입력 2002-02-06 00:00
업데이트 2002-02-0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93년 택배사업에 진출한 대한통운은 ‘고객에 보다가까이’ 다가간다는 마케팅 전략과 고객중심 경영을 위한 ‘휴먼CS(고객만족) 전략’을 통해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택배업체로 자리잡았다.지난해에는 한국능률협회·한국표준협회 등으로부터 ‘고객만족 1위 기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택배업계에서 유일하게 정규직원에 의한 직영조직 체제를 운영,서비스 품질과 업무처리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있다.

또 서비스 품질을 객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평가시스템‘SQI’를 도입,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디지털 환경에 맞게 구축된 ‘택배 스파츠 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에서 언제든지 고객과 쌍방향 대화가 이뤄지며 예약·배송·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또 택배와 정보기술(IT)을 결합한 ‘개인휴대 단말기’(PDA)를통해 터미널-직원-고객을 무선통신으로 연결,화물의 위치추적뿐 아니라 관련정보를 실시간 알려주는 서비스도 도입할 예정이다.

대한통운은 그동안 고객의 수요에 따라 다양한 아이디어상품을 개발해 왔다.카드사의 신규 고객에 신용카드를 전달해 주는 ‘신용카드택배’를 비롯,고객이 지정하는 시간에 배달하는 ‘타임택배’,맞벌이 부부를 위한 ‘휴일배달택배’ 등 다른 택배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하고 있다.여름철에는 해수욕장 등 바캉스 장소에,겨울철에는 스키장등에 물건을 배달해 주는 계절별 택배서비스도 인기다.

올해는 5000여 부동산중개업소·주유소와 제휴해 고객들이 원하는 시간에 가장 가까운 곳에서 택배서비스를 받을수 있도록 취급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 매년 장애인·보훈가족 등을 위한 ‘사랑의 택배행사’를 벌이고 있다.지역별로 ‘내고장 환경미화 활동’도 지속적으로 벌이고 있다.올해에도 지역사회를 위해 전 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봉사캠페인을 활발히 펼칠 계획이다. 대한통운은 국내 택배업계의 최대 숙원인 ‘콜드체인 시스템’을 올 상반기중구축해 신선한 야채와 과일,농수산물 등 1차 식품을 전국어디든지 24시간 내에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다.
2002-02-06 11면
많이 본 뉴스
공무원 인기 시들해진 까닭은? 
한때 ‘신의 직장’이라는 말까지 나왔던 공무원의 인기가 식어가고 있습니다. 올해 9급 공채 경쟁률은 21.8대1로 32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공무원 인기가 하락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낮은 임금
경직된 조직 문화
민원인 횡포
높은 업무 강도
미흡한 성과 보상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