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평준화가 고교생의 학업성취도를 떨어뜨리는 것이아니라 오히려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상위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평준화지역의 고교가 비평준화지역의 고교보다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톨릭대 성기선 교수와 중앙대 강태중 교수는 24일 한국교육개발원 주최로 열리는 정책포럼에 앞서 23일 미리 내놓은 ‘평준화 정책’과 관련한 발표자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조사 자료는 지난 99년 3월 현재 전국 522개 일반계고교 3년생 10만2,262명의 모의고사 성적과 97년 3월 고교1학년 때의 모의고사 성적을 비교,분석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평준화지역 고교생의 모의고사 평균성적은비평준화지역에 비해 12.56∼15.35점 높았다.평준화지역고교생들의 1학년 1학기 성적은 평균 229.84점으로 비평준화지역 학생의 217.28점보다 12.56점이 높았다.평준화지역고교생의 3학년 1학기 성적은 평균 267.86점으로 비평준화지역의 252.51점에 비해 무려 15.35점이나 많았다.
그러나 상·중상·평균·중하·하 등 5개 집단별로는 평준화지역 고교의 3학년1학기 상위권 평균은 351.85점으로비평준화지역의 354.63점보다 2.78점 낮았다.
반면 중상위권은 0.66점,중위권은 4.12점,중하위권은 7.58점,하위권은 11.03점 등 평준화지역 고교생이 비평준화지역보다 높았다.
성 교수는 “고교평준화를 학력저하의 주범으로 매도하는것은 잘못”이라면서 “평준화 정책의 틀 속에서 제도의경직성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하지만 상위권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는 평준화지역의 고교가 비평준화지역의 고교보다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가톨릭대 성기선 교수와 중앙대 강태중 교수는 24일 한국교육개발원 주최로 열리는 정책포럼에 앞서 23일 미리 내놓은 ‘평준화 정책’과 관련한 발표자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조사 자료는 지난 99년 3월 현재 전국 522개 일반계고교 3년생 10만2,262명의 모의고사 성적과 97년 3월 고교1학년 때의 모의고사 성적을 비교,분석한 것이다.
이에 따르면 평준화지역 고교생의 모의고사 평균성적은비평준화지역에 비해 12.56∼15.35점 높았다.평준화지역고교생들의 1학년 1학기 성적은 평균 229.84점으로 비평준화지역 학생의 217.28점보다 12.56점이 높았다.평준화지역고교생의 3학년 1학기 성적은 평균 267.86점으로 비평준화지역의 252.51점에 비해 무려 15.35점이나 많았다.
그러나 상·중상·평균·중하·하 등 5개 집단별로는 평준화지역 고교의 3학년1학기 상위권 평균은 351.85점으로비평준화지역의 354.63점보다 2.78점 낮았다.
반면 중상위권은 0.66점,중위권은 4.12점,중하위권은 7.58점,하위권은 11.03점 등 평준화지역 고교생이 비평준화지역보다 높았다.
성 교수는 “고교평준화를 학력저하의 주범으로 매도하는것은 잘못”이라면서 “평준화 정책의 틀 속에서 제도의경직성을 보완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박홍기기자 hkpark@
2001-05-24 22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