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시 美대통령 10월 한국온다

부시 美대통령 10월 한국온다

입력 2001-03-19 00:00
업데이트 2001-03-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이 오는 10월중순 한국을 방문,제2차 한·미정상회담을 갖는다고 백악관이 지난 16일(현지시간)발표했다.

스콧 매클레런 백악관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부시 대통령이 오는 10월 일본과 한국을 방문하고 이어 상하이(上海)의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담에 참석한후 베이징(北京)을 방문할 것이라고 밝히고 “아직 구체적인 일정은 확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부시대통령의 한국·일본·중국 방문이 국빈방문이 될지 실무방문이 될지 아직 확정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부시대통령의 한국방문은 김대중(金大中)대통령의 워싱턴방문에 대한 답방성격을 띠게 되며,새 행정부 한반도 정책팀의 구성이 완료되고 정책의 골격이 갖춰지는 시기여서한·미간 대북정책에 대한 본격적인 조율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워싱턴의 한 외교소식통은 “부시 대통령이 중국 방문 전 한국과 일본을 방문하고 싶다는 의사를 표명한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하고 “그러나 부시대통령의 한·일 양국 방문이 APEC정상회담을 전후해 이어질 것인지 아니면 그와는 별도로 이뤄질 것인지는 알 수 없다”고 말했다.

올해로 9번째인 상하이 APEC정상회담은 오는 10월 20∼21일 이틀간 열릴 예정이다.이 소식통은 또 부시 대통령의방한에 언급,아직 6개월 이상의 시일이 남아 있음을 지적하면서 “현재로서는 일정과 의제 등 아무 것도 결정된 바없다”고 밝혔다.

워싱턴 최철호특파원 hay@
2001-03-19 1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