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설] 시드니에 휘날릴 한반도기

[사설] 시드니에 휘날릴 한반도기

입력 2000-09-14 00:00
업데이트 2000-09-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새천년 올림픽이 열리는 호주 시드니 하늘에도 남북한 화합의 함성이 메아리친다.60억 지구촌 가족을 향해 우리민족은 하나이며,통일은반드시 이루어야 할 과제라는 사실을 천명한다. 남북한 선수단은 15일 시드니 올림픽 개막식에 ‘코리아’로 함께 입장한다.국기 대신흰색 바탕에 하늘색 한반도가 그려진 ‘한반도기’를 앞세운다.개막식 참가 선수단은 남북한 각각 90명씩 180명으로,복장도 푸른색 상의에 베이지색 바지 등으로 통일된다.현지 언론의 표현처럼 ‘통일을향한 발걸음’으로,남북 화해의 촉매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남북한의 동시입장은 올림픽 출전 사상 처음으로,6·15남북공동선언에 따른 또 하나의 구체적 산물이다.제안은 사마란치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장이 지난 5월에 했지만 남북한 당국의 상호신뢰와 적극적인 노력이 뒷받침되지 않았더라면 불가능했다.개막식이 임박했기때문에 실무적으로 문제가 많다는 지적을 무릅쓰고 사마란치 위원장,김운용(金雲龍) IOC위원,북한의 장웅(張雄) IOC위원은 지난 10일 마라톤회의 끝에동시입장에 극적으로 합의했다.이는 사상과 이념,체제와 정치,종교와 인종을 초월해 세계평화와 인간의 완성을 추구하는올림픽 정신에도 부합한다.여기에는 한반도의 평화가 세계평화를 위해 필수적이라는 기본인식이 바탕에 깔려 있다.이는 사상 최대규모라는 시드니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자리매김케 하는 역사적 ‘이벤트’가 될 것이다.

남북 통일을 상징하는 ‘한반도기’는 지난 1991년 일본 지바에서열린 세계탁구선수권 대회에 처음으로 선보였다.당시 단일팀으로 출전한 남북한 선수들은 여자단체전에서 우승을 차지하는 등 선전으로온겨레를 열광케 했다.그 해 포르투갈에서 열린 세계청소년 축구대회에도 남북한은 ‘한반도기’를 앞세우고 단일팀으로 출전했다.그러나1993년 이후 북한의 핵문제 등과 관련해 남북관계가 다시 대결국면으로 악화되면서 체육교류는 끊겼고 ‘한반도기’도 사라졌다.이번시드니올림픽은 그동안 닫혔던 교류의 문을 활짝 여는 계기가 되어야할 것이다.

시드니 교민 등 현지 응원단은 남북한 선수단이 출전하는 경기장마다‘한반도기’를 들고 나가 ‘아리랑’을 부르며 응원전을 펼칠 예정이라고 한다.모두 24개 종목에 284명의 선수를 출전시키는 우리나라는 5회 연속 올림픽 종합 10위 진입을 목표로 삼고 있다.10개 종목에 31명의 선수를 내보내는 북한은 2∼3개의 금메달을 노리고 있다고한다. 남북한 모든 선수가 최선을 다해 우리민족의 우수성을 세계에뽐내고 통일의지를 다지기를 기원한다.

2000-09-14 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