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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鄭씨일가 퇴진/ 현대號의 앞날은

현대 鄭씨일가 퇴진/ 현대號의 앞날은

주병철 기자
입력 2000-06-01 00:00
업데이트 2000-06-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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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주영(鄭周永) 현대 명예회장과 몽구·몽헌 형제가 없는 ‘현대호’의 앞날은 어떻게 될까.

현대는 그동안 정씨 일가를 주축으로 한 철저한 ‘족벌경영’체제로 운영돼온 만큼 정씨 일가의 전면 퇴진은 위기에 놓인 ‘현대호’에 엄청난 변화를예고하고 있다.

정 명예회장의 이번 결단은 위기에 놓인 현대호를 구하기 위해 ‘전문경영인제 도입’이라는 처방을 통해 현대호를 건실하게 만들겠다는 의도다.‘위기는 기회다’라는 정 명예회장의 평소 지론이 또 한번 시험대에 오른 것이다.그러나 일부 계열사에 책임경영인이 도입돼 있긴 하지만 이 제도 정착에는 적지 않은 걸림돌이 남아 있다.

몽구·몽헌 형제가 정 명예회장의 뜻을 그대로 받들 것인가가 중요한 변수다.정 명예회장이 정씨 일가는 회사의 주주로서만 남아 있겠다고 밝혔지만그대로 지켜질 지도 미지수다.

정 명예회장이 몽구·몽헌 형제의 전면 퇴진을 발표한 데 대해 정몽구 회장이 즉각 반발하고 나서는 등 후유증이 재현되고 있다.

현대 내부의 불만도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이번 결정이현대 구조조정위원회가 자구책의 일환으로 정 명예회장의 결심을 얻어 이뤄졌기 때문에 현대와 현대자동차 내부에서 미묘한 갈등이 표출되고 있다.

몽구·몽헌 형제가 자리를 내놓더라도 누가 이 자리를 차지하느냐도 관건이다.몽구·몽헌 형제간에 ‘자기 사람’앉히기 경쟁이 예상된다.이럴 경우 전문 경영인은 꼭두각시에 불과하고 원격조정을 통해 족벌경영이 답습되는 꼴이 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정 명예회장의 이번 결정이 상황에 따라서는 지난 3월의 ‘왕자의난’에 이어 ‘부자의 난’으로 비화될 지 모른다는 전망도 나온다.후계구도를 둘러싼 몽구·몽헌 형제간의 ‘제2의 왕자의 난’도 배제할 수 없다.

한편 김경림(金璟林) 외환은행장은 “현대가 매각할 주식은 공정거래법상계열분리 요건(상장회사 3%,비상장회사 15%)을 초과하는 지분이 우선 대상”이라고 설명했다.따라서 전 계열사가 독립 분리되는 수순이 아니냐는 분석도있다.

주병철기자
2000-06-01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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