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주시장의 30년 터줏대감 ‘두꺼비’진로가 구면초가(九面楚歌)에 빠졌다.
서울,수도권 시장을 맹렬하게 공략해오는 두산그린과 금복주 등 지역에 튼튼한 연고권을 가진 9개 지역업체들로부터 ‘벌떼공격’을 당해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다.
진로는 지난해에 97년보다 10·5% 준 3,300만4,284상자(1상자는 360㎖×30병)를 팔았다.시장점유율도 45·6%에서 39·6%로 떨어졌다.진로의 시장점유율이 40%이하로 떨어진 것은 30년만에 처음이다.
경쟁업체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전년과 비교해 그린은 0·9%p,대구·경북의 금복주 4·2%p,경남의 무학 1·1%p,부산 대선 0·8%p,대전·충남의 선양0·4%p,전북의 보배는 0·3%p 시장점유율을 높였다.제주도의 한일은 점유율이 1·3%로 97년과 같았고 광주·전남의 보해가 -1·1%p,충북의 하이트가 -0·9%p 떨어졌을 뿐이다. 특히 그린소주를 내세운 두산이 서울·수도권지역시장 점유율을 27·1%까지 올리면서 한때 70%를 웃돌던 진로의 이 지역 시장점유율은 67·3%로 하락했다.
진로는 “주력상품교체 시기와 소주시장의침체가 겹쳤기때문”이라며 의미를 축소했다.그러나 출시 5개월만에 6,000만병의 판매를 기록한 초대형 히트소주 ‘참이슬’을 앞세워 대형 멀티비젼 차량을 이용한,전국순회 홍보전에들어가는 등 수성(守城)에 심혈을 쏟고 있다.
서울,수도권 시장을 맹렬하게 공략해오는 두산그린과 금복주 등 지역에 튼튼한 연고권을 가진 9개 지역업체들로부터 ‘벌떼공격’을 당해 시장을 잠식당하고 있다.
진로는 지난해에 97년보다 10·5% 준 3,300만4,284상자(1상자는 360㎖×30병)를 팔았다.시장점유율도 45·6%에서 39·6%로 떨어졌다.진로의 시장점유율이 40%이하로 떨어진 것은 30년만에 처음이다.
경쟁업체들의 약진이 두드러졌다.전년과 비교해 그린은 0·9%p,대구·경북의 금복주 4·2%p,경남의 무학 1·1%p,부산 대선 0·8%p,대전·충남의 선양0·4%p,전북의 보배는 0·3%p 시장점유율을 높였다.제주도의 한일은 점유율이 1·3%로 97년과 같았고 광주·전남의 보해가 -1·1%p,충북의 하이트가 -0·9%p 떨어졌을 뿐이다. 특히 그린소주를 내세운 두산이 서울·수도권지역시장 점유율을 27·1%까지 올리면서 한때 70%를 웃돌던 진로의 이 지역 시장점유율은 67·3%로 하락했다.
진로는 “주력상품교체 시기와 소주시장의침체가 겹쳤기때문”이라며 의미를 축소했다.그러나 출시 5개월만에 6,000만병의 판매를 기록한 초대형 히트소주 ‘참이슬’을 앞세워 대형 멀티비젼 차량을 이용한,전국순회 홍보전에들어가는 등 수성(守城)에 심혈을 쏟고 있다.
1999-04-07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