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가의 ‘빅딜’은 경영권의 장자(長子)세습과 이를 둘러싼 갈등 등재벌가의 뿌리깊은 전통을 재확인시켜 주었다.
鄭夢九회장의 현대자동차 입성(入城)도 겉으론 평온했지만 첨예한 알력과반목이 물밑에서 숨가쁘게 펼쳐졌다.현대자동차의 경영권을 둘러싼 숙질(鄭世永-鄭夢九)간의 경쟁은 80년대 중반부터 싹텄다는 게 정설이다.당시 현대자동차써비스와 현대정공의 대표이던 鄭夢九회장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현대자동차의 내수판매권을 확보하면서 현대자동차 쟁탈전이 시작됐다는것이다.
다른 재벌도 경영권을 둘러싼 숱한 갈등과 파란의 역사를 갖고 있다.법정소송으로까지 번지며 대를 이어 반목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삼성은 창업주 李秉喆씨가 당초 장남인 孟熙씨를 후계자로 키웠으나,우여곡절 끝에 경영일선에서 물러앉히고 3남인 李健熙 현 회장을 낙점했다.孟熙씨측은 제일제당을 맡아 분가했지만,이후 양측의 반목과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한화그룹은 2세 경영인인 金昇淵회장과 그의 동생인 빙그레 金昊淵회장이 재산상속 문제로 법정싸움을 벌였다.동아건설도 崔元碩회장과 형제들간의 재산권 분쟁으로 시끄러웠다.
LG는 창업주 具仁會씨의 절대적 카리스마에 힘입어 具滋暻(2대)-具本茂(3대)회장으로 이어지는 장자세습 원칙이 조용히 지켜져 왔다.한진은 趙重勳회장이 한때 동생 重建씨에게 대한항공 사장직을 맡겼으나 얼마 뒤 아들인 趙亮鎬부회장에게 지휘봉을 맡겨 장자상속의 전통을 이었다.
반면 SK는 장자상속의 전통에서 벗어난 재벌로 꼽힌다.창업주 崔鍾建씨가작고하자 동생인 崔鍾賢씨가 경영을 맡은 뒤 아들인 崔泰源 SK회장에게 실질적인 경영권을 넘겼다.
鄭夢九회장의 현대자동차 입성(入城)도 겉으론 평온했지만 첨예한 알력과반목이 물밑에서 숨가쁘게 펼쳐졌다.현대자동차의 경영권을 둘러싼 숙질(鄭世永-鄭夢九)간의 경쟁은 80년대 중반부터 싹텄다는 게 정설이다.당시 현대자동차써비스와 현대정공의 대표이던 鄭夢九회장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 현대자동차의 내수판매권을 확보하면서 현대자동차 쟁탈전이 시작됐다는것이다.
다른 재벌도 경영권을 둘러싼 숱한 갈등과 파란의 역사를 갖고 있다.법정소송으로까지 번지며 대를 이어 반목하는 경우도 없지 않다.
삼성은 창업주 李秉喆씨가 당초 장남인 孟熙씨를 후계자로 키웠으나,우여곡절 끝에 경영일선에서 물러앉히고 3남인 李健熙 현 회장을 낙점했다.孟熙씨측은 제일제당을 맡아 분가했지만,이후 양측의 반목과 갈등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한화그룹은 2세 경영인인 金昇淵회장과 그의 동생인 빙그레 金昊淵회장이 재산상속 문제로 법정싸움을 벌였다.동아건설도 崔元碩회장과 형제들간의 재산권 분쟁으로 시끄러웠다.
LG는 창업주 具仁會씨의 절대적 카리스마에 힘입어 具滋暻(2대)-具本茂(3대)회장으로 이어지는 장자세습 원칙이 조용히 지켜져 왔다.한진은 趙重勳회장이 한때 동생 重建씨에게 대한항공 사장직을 맡겼으나 얼마 뒤 아들인 趙亮鎬부회장에게 지휘봉을 맡겨 장자상속의 전통을 이었다.
반면 SK는 장자상속의 전통에서 벗어난 재벌로 꼽힌다.창업주 崔鍾建씨가작고하자 동생인 崔鍾賢씨가 경영을 맡은 뒤 아들인 崔泰源 SK회장에게 실질적인 경영권을 넘겼다.
1999-03-06 9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