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욕설하는 네티즌 PC통신 떠나라”/하이텔에 토론방 개설

“욕설하는 네티즌 PC통신 떠나라”/하이텔에 토론방 개설

김태균 기자
입력 1998-01-14 00:00
업데이트 1998-01-14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틀만에 질타 1백건

‘말 좀 곱게 씁시다’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유니텔 등 대형 PC통신망의 ‘언어 에티켓’이 위험수위를 넘어섰다.

일부 몰지각한 이용자들이 플라자,게시판,토론방,대화방 등 곳곳에 이유없는 험구와 입에 담을 수 없는 욕설을 올려 통신망을 오염시키고 대다수 이용자들을 짜증나게 하고 있다.

특히 재미삼아 통신망 곳곳을 배회하며 비방과 욕설을 쏟아내는 전문 욕설가인 ‘폭탄’이 갈수록 늘고 있다.

급기야 구랍에는 통신망에서 상대방에게 욕설을 퍼붓던 20대 이용자 2명이분을 못참고 직접 만나 주먹다짐을 벌였을 정도였다.

이 때문에 많은 네티즌들이 이용자끼리,혹은 통신망 운영자측의 강력한 제제를 요구하고 있다.

하이텔에는 지난 11일 ‘욕설가들,때려잡자’라는 제목으로 토론방이 개설돼 단 이틀만에 1백여건의 글이 뜨는 등 큰 반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90년부터 PC통신을 해 온 한 ‘중견’ 네티즌은 “욕설은 물론이고 반말조차 거의 올라오지 않았던 예전과 비교하면 지금의 행태는 너무나 안타깝다”면서“평소 입으로 하는 욕은 듣는 사람이 특정인이거나 들어도 지장이 없는 사람들인 때가 많겠지만 PC통신상에서는 누가 글을 읽을지 모르므로 단어하나에도 신중을 거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B씨는 “토론을 자신의 욕설로 도배해도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을 공개토론방에서 몰아내고,토론방을 개설한 사람(의장)은 스스로 올바른 분별력을 가지고 지나친 욕설을 쓰는 참여자에게 경고하는 등 자기역할에 충실해야 한다”면서 “앞으로 토론방에서 욕설을 하는 몰지각한 사람들은 하이텔에 신고해 이용을 중지시키는 강력한 제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김태균 기자>
1998-01-14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