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만한 프로그램 없어도 습관적으로 켜놔/“본내용보다 광고가 더 재미” 10명중 4명꼴
우리나라 10대 가운데 절반정도가 볼 것이 없어도 TV를 켜놓는 「TV중독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G애드·금강기획·오리콤·동방기획·MBC애드컴·한컴·DBM코리아 등 7개 광고회사가 지난 95년5월 한달동안 전국 소비자 6백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펴낸 책 「한국인의 매체접촉행동」(LG애드)에 따른 것.
광고회사의 조사에 의하면 「마땅히 볼 프로그램이 없어도 습관적으로 TV를 켜놓게 된다」라는 항목에서 10대의 경우 남자 49.4%,여자 49.2%가 「그렇다」고 답변해 청소년의 TV중독증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적으로는 이 항목에 대한 긍정과 부정이 모두 43%로 같은 비율을 나타냈으나 「매우 그렇다」는 강한 긍정의 비율이 10.3%로 1년전인 94년의 4.1%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또 최근 몇년동안 TV광고의 영상기법이 크게 발전하면서 「TV보다 광고가 더 재미 있다」는 사람이 10명중에 4명꼴이나 된다.특히 광고를 가장 좋아하는층은 10대 여자로 절반이 넘으며(60.2%) 결혼유무로 구분할 때 미혼자의 80%가 「광고를 거의 빼놓지 않거나 흥미 있는 것은 꼭 본다」고 했다.
이와 함께 한국인이 가장 자주 보는 TV프로는 홈드라마→뉴스→코미디·개그등의 순으로 나타났다.하지만 방송사가 최근 경쟁적으로 홈드라마와 비슷한 양식의 코미디를 양산해 이들의 선호율은 1년전보다 6∼9% 줄어들었다.선호율이 크게 떨어진 것은 폭증하는 토크쇼도 마찬가지다.
반면 연예가소식프로·농구중계·여행프로에 대한 선호율은 1.5%정도 늘어났다.
또 남자가 즐겨보는 프로는 1위 야구중계,2위 뉴스,3위 농구중계 등이며 여자는 1위 홈드라마,2위 애정드라마,3위 미니시리즈,4위 사극 등 드라마의 모든 형태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정보원으로서 TV에 대한 의존도를 보면 50대 여성 가운데 87%가 「TV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얻고 있다」고 답해 TV의존도가 연령·성별구분에서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남자의 경우 10대가 71.5%로 가장 높고 20대,30대로 나이가 들면서 급격히 낮아지며 여자의 경우 10대 74.8%에서 20대에 65.4%로 떨어졌다가 30대부터 계속 높아져 50대에 극에 달하고 있다.〈서정아 기자〉
우리나라 10대 가운데 절반정도가 볼 것이 없어도 TV를 켜놓는 「TV중독증」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G애드·금강기획·오리콤·동방기획·MBC애드컴·한컴·DBM코리아 등 7개 광고회사가 지난 95년5월 한달동안 전국 소비자 6백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바탕으로 펴낸 책 「한국인의 매체접촉행동」(LG애드)에 따른 것.
광고회사의 조사에 의하면 「마땅히 볼 프로그램이 없어도 습관적으로 TV를 켜놓게 된다」라는 항목에서 10대의 경우 남자 49.4%,여자 49.2%가 「그렇다」고 답변해 청소년의 TV중독증현상이 심각한 것으로 밝혀졌다.
전체적으로는 이 항목에 대한 긍정과 부정이 모두 43%로 같은 비율을 나타냈으나 「매우 그렇다」는 강한 긍정의 비율이 10.3%로 1년전인 94년의 4.1%에 비해 크게 늘어났다.
또 최근 몇년동안 TV광고의 영상기법이 크게 발전하면서 「TV보다 광고가 더 재미 있다」는 사람이 10명중에 4명꼴이나 된다.특히 광고를 가장 좋아하는층은 10대 여자로 절반이 넘으며(60.2%) 결혼유무로 구분할 때 미혼자의 80%가 「광고를 거의 빼놓지 않거나 흥미 있는 것은 꼭 본다」고 했다.
이와 함께 한국인이 가장 자주 보는 TV프로는 홈드라마→뉴스→코미디·개그등의 순으로 나타났다.하지만 방송사가 최근 경쟁적으로 홈드라마와 비슷한 양식의 코미디를 양산해 이들의 선호율은 1년전보다 6∼9% 줄어들었다.선호율이 크게 떨어진 것은 폭증하는 토크쇼도 마찬가지다.
반면 연예가소식프로·농구중계·여행프로에 대한 선호율은 1.5%정도 늘어났다.
또 남자가 즐겨보는 프로는 1위 야구중계,2위 뉴스,3위 농구중계 등이며 여자는 1위 홈드라마,2위 애정드라마,3위 미니시리즈,4위 사극 등 드라마의 모든 형태를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정보원으로서 TV에 대한 의존도를 보면 50대 여성 가운데 87%가 「TV에서 대부분의 정보를 얻고 있다」고 답해 TV의존도가 연령·성별구분에서 가장 큰 것으로 드러났다.
남자의 경우 10대가 71.5%로 가장 높고 20대,30대로 나이가 들면서 급격히 낮아지며 여자의 경우 10대 74.8%에서 20대에 65.4%로 떨어졌다가 30대부터 계속 높아져 50대에 극에 달하고 있다.〈서정아 기자〉
1996-07-20 13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