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기기·부엌가구/외국기업 상륙… 중기 “속 탄다”

조명기기·부엌가구/외국기업 상륙… 중기 “속 탄다”

오일만 기자
입력 1995-10-26 00:00
업데이트 1995-10-2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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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독 오스람사외 필립스 합작사 등장/부엌­고급수요층 겨냥 미·독·이사 진출

외국 선진기업들이 조명과 부엌가구 등 국내 중소기업업종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최근 주택 대형화에 따른 고급품 수요가 늘면서 이들 기업들이 합작형태로 생산기지를 한국에 옮기고 있다.가격에서 중국과 동남아에 밀리고 품질에서 이들 선진국에 뒤지고 있는 국내업체들의 입지가 더욱 좁아지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일본의 도시바사와 독일의 오스람사,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GE)사가 국내 조명시장에 진출한 가운데 네덜란드의 필립스사도 최근 국내 조명업체인 신광기업과 합작으로 신광필립스사를 설립했다.

신광필립스는 충남 아산 공장을 조만간 완공,기존 형광등보다 20% 정도 절전효과가 있는 슬림형 형광등을 연말부터 본격 생산,내년에 1백34억원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이미 90년대 초 한국시장에 진출한 도시바는 최근 생산라인을 증설,생산량을 늘렸고 오스람은 합작법인의 지분을 모두 인수해 단독현지 법인으로 전환하는 등 외국 조명업체들의 한국시장 공략이 치열해지고 있다.

부엌가구도 최근 대형주택선호에 따른 고급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자 독일의 라이트사와 포겐폴사·지메틱사,이탈리아의 보피사와 스나이데로사,미국의 아메리칸 우드마크사 등의 외국 업체들이 잇따라 한국에 진출하고 있다.

라이트는 한국의 가구무역업체인 리젠드사와 판매계약을 체결,서울 강남구 신사동에 전시장을 마련했고 아메리칸우드마크도 아메리칸우드마크 코리아사라는 신설가구판매업체를 통해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 판매장을 열었다.

이들 업체들은 주로 국내의 인테리어 및 유통업체들과 판매계약을 맺고 세트당 4백만∼4천만원대의 고가 부엌가구를 고급빌라와 대형아파트 등 고급수요층을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중소업계 관계자들은 『내년에 유통시장이 전면개방될 경우 이들 업종에서 시장선점을 노리는 외국 다국적 기업들이 대거 한국에 상륙할 것』이라며 『상품을 차별화,경쟁력을 갖추고 살아남는 길을 모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오일만 기자>
1995-10-26 16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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