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극 오존층파괴 감시/해양연,「세종기지」 프로젝트 3건 발표

한국,남극 오존층파괴 감시/해양연,「세종기지」 프로젝트 3건 발표

입력 1995-05-08 00:00
업데이트 1995-05-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관측기 설치… 독자적 활동

우리나라가 남극 세종기지를 통해 오존층 파괴와 지구온난화등 지구환경변화 감시연구에 본격 참여한다.

한국해양연구소(소장 송원오)는 7일 지구환경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는 남극지역에서의 환경변화 감시체제를 구축하고 세계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는 환경문제에 지구적인 차원에서 기여하기 위해 남극세종기지에서 「남극기지주변의 인간활동에 의한 환경변화 감시연구」 「남극기지 상공 성층권의 오존층 연구」 「남극기지에서의 고층대기연구」등 3건의 연구프로젝트를 수행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한국해양연구소는 이 계획을 8일부터 20일까지 서울에서 열리는 제19차 남극조약협의 당사국회의에 보고한다.

이 계획에 따르면 「인간활동에 의한 환경변화 감시」는 생물학적 환경지표인 이끼류의 서식 연구를 통해 남극 기지 주변에서 발생되는 여러 오염물질의 환경영향을 감시하고 오존층파괴 지구온난화에 의한 남극환경 변화를 감시하는 새로운 연구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또 「오존층연구」는 인공위성자료 분석차원에서 탈피,남극에 직접 오존관측기를 설치해 내년부터 오존전량을 직접 관측할 계획이다.

한국은 지난 88년 남극 킹조지섬에 세종기지를 설치,남극연구를 실시해왔으며 이번 연구계획은 「국제 지권­생물권연구」(IGBP)등 범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지구변화계획과는 별개로 수행된다.<신연숙 기자>
1995-05-08 14면
많이 본 뉴스
종부세 완화, 당신의 생각은?
정치권을 중심으로 종합부동산세 완화와 관련한 논쟁이 뜨겁습니다. 1가구 1주택·실거주자에 대한 종부세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종부세 완화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완화해야 한다
완화할 필요가 없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