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 대통령 방영성과/노창희 주영대사 전화인터뷰

김 대통령 방영성과/노창희 주영대사 전화인터뷰

입력 1995-03-11 00:00
업데이트 1995-03-1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세계화 코리아” 몇년 걸릴 홍보 해냈지요/「더 타임스」 12쪽 특집이 반증… 새 인식 심어

김영삼 대통령이 영국방문을 마친 10일 노창희 주영대사는 『양국의 동반자관계는 한차원 높아졌고 상호 투자도 더욱 촉진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 대사는 이날 서울신문과 전화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한국에 대한 영국인들의 인식과 자세도 예전과 달리 상당히 많이 달라졌다』고 전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김 대통령의 영국방문에 대한 현지 반응과 분위기는 어떤가.

▲한국에 대한 영국인들의 인식과 자세가 많이 달라진 것은 문민정부 이후의 민주화와 한국의 경제발전,한국기업의 진출 때문인 것같다.한국기업의 영국 진출로 한국이 많이 알려져 있다.

독일·프랑스와 달리 영국에는 공식방문형식이었는데 이는 1년에 단 두번의 국빈 방문을 받는다는 영국왕실의 전통이 있어 3년전에 합의해야 국빈방문이 가능하기 때문이다.그러나 이번에 엘리자베스 여왕이 화려한 초청오찬을 베푸는 등 사실상 국빈 방문에 해당하는 대접을 했다.

또 영국의 세계적인 권위지 더 타임즈는 대통령이 영국에 도착하던 8일 12쪽에 달하는 한국특집기사를 실었는데 많은 영국사람들이 한국에 대해 놀라고 있다.어떤 영국사람은 한국이 자동차만 만드는 나라인 줄 알았는데 신문을 읽고 많은 것을 알게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프랑스·독일·영국 등의 방문을 마친 시점에서 세계화 유럽순방을 중간점검한다면.

▲대통령의 세계화는 한국을 영국·프랑스 등 유럽국가에 알리는 것이다.대통령은 이번 방문으로 한국을 유럽에 알리고 인식을 높였다.이런 홍보는 대사관이나 정부에서 몇년씩 걸려도 어려운 일이다.

그리고 유럽순방은 국민적 시각과 관심을 유럽지역에 집중시키고 세계화를 더욱 촉진하는 활력소로 작용하게 될 것이다.주변 4대 강국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거쳐 유럽지역을 순방한 것은 순서상으로도 적절했다고 본다.

­영국 방문 의미와 양국 정상회담의 성과는.

▲영국은 51개 영연방국가들의 정신적 맹주로 여전히 국제정치 지도력을 갖고 있고 미국과의 전통적 우호관계에서 비롯되는 영향력이 있다.따라서영국과의 관계는 한·미 관계를 강화하는 보조축의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독일·프랑스 등의 유럽국가와는 국제정치적으로 다른 의미를 갖는다.

영국은 우리나라의 유럽지역 투자규모의 60%가 집중돼 있는 최대의 시장이다.투자는 계속 늘어갈 것으로 본다.

양국 정상은 회담을 마치고 4쪽 19개항의 공동성명을 발표했는데 구체적인 내용들이 포함돼 있다.영국은 정치·경제적인 내용과 함께 북한문제에 대해 한국입장을 적극지원하고 한반도에너지개발기구(KEDO)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영국에 대한 투자 여건은 어떤가.

▲영국은 다른 유럽국가들과 달리 개방적이고 외국인에 대한 사회생활의 차별이 거의 없다.노동쟁의가 없어졌고 외국투자기업에 특혜를 베푸는 등 여건은 좋다.세계 교역국중 영국은 5위,한국은 12위인데도 양국관계에서 볼 때 영국은 한국의 교역국중 12위,한국은 영국 교역국중 25위에 불과하다.상호 교역량이 적다는 것은 잠재력이 크다는 의미다.양국간 교역장애는 거의 없는 상황이다.<파리=박정현 특파원>
1995-03-11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