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미국의 “NAFTA 지키기”/멕시코 OECD정식가입 안팎

미국의 “NAFTA 지키기”/멕시코 OECD정식가입 안팎

나윤도 기자
입력 1994-03-26 00:00
업데이트 1994-03-26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대선후보 피살로 정국혼란… 주변국 영향 우려/한국 등 「비회원역동국」의 조기 가입 촉진 될듯

멕시코가 이른바 「부자국가 클럽」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에 오는 4월 정식회원으로 가입케됨으로써 멕시코경제는 정치적 불안의 와중에서도 선진국들의 보장하에 안정적 성장을 지속할 수 있게 됐다.

6월 가입예상보다 앞서 이날 살리나스대통령에 의해 성급히 발표된 멕시코의 OECD가입결정사실은 지난 23일 차기대통령으로 유력시되던 집권 제도혁명당(PRI) 콜로시오후보의 살해로 극도의 혼란에 빠진 멕시코의 정정불안을 시급히 진정시키기 위한 미국의 노력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은 또 이에 앞서 24일 로이드 벤슨재무장관과 알렌 그린스펀연방준비제도이사회의장의 공동성명을 통해 멕시코에 60억달러의 차관을 공여하고 멕시코의 경제정책에 강력한 지지를 계속할 것임도 천명했다.

미국이 이같이 멕시코사태에 신속히 발벗고 나선 것은 멕시코의 경제후퇴가 모처럼 결성된 북미자유무역지대(NAFTA)의 본격적인 가동에 찬물을 끼얹게 될 것은물론 라틴아메리카의 정치·경제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을 두려워한 때문이다.

또한 멕시코의 OECD가입은 개발도상국가운데 첫 가입이라는 의미와 함께 1973년 뉴질랜드가입이후 21년만에 새로운 회원을 받아들임으로써 그동안 꾸준히 거론돼오던 확대개편문제가 본격화되는 신호탄의 의미도 갖는 것으로 볼 수 있다.

OECD는 2차대전이후 미국의 마샬플랜에 따른 대유럽원조의 효과적 집행과 유럽지역의 집단적 경제협력체제 구축 필요성의 제기에 따라 1947년 설립됐던 유럽경제협력기구(OEEC)를 모태로 1961년에 창설돼 서방 자유진영의 경제성장 도모,대개도국 경제원조,자유무역확대등을 추구해왔다.

OECD는 그동안 한국·홍콩·말레이시아·싱가포르·대만·태국등 아시아6개국에 아르헨티나·브라질·칠레·멕시코를 포함한 10개국을 「역동적인 비회원 경제국」(DNMEs)으로 분류해왔으며 멕시코의 가입으로 기타 국가들의 가입도 촉진될 것으로 보인다.

멕시코는 총인구 9천만명에 1인당 GDP는 3천7백달러,수출 2백75억달러,수입 4백81달러(92년기준)로 DNMEs 국가중 비교적 낮은 경제력을 나타내고 있다.<나윤도기자>
1994-03-2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