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극영화 사전지원/제작비 1억원씩/「혼자뜨는 달」등 14편 확정

극영화 사전지원/제작비 1억원씩/「혼자뜨는 달」등 14편 확정

황진선 기자
입력 1993-12-08 00:00
업데이트 1993-12-0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영진공,6편엔 8천만원씩 1차로 이미 지급/해외판로 개척… 「그 섬에…」등 전량 수출/영화판권 팔아 수익금 방화에 재투자/영상진흥기금 확충… 내년부터 저리융자도 검토

1억원씩의 제작비를 지원받는 「93 극영화제작 사전특별지원 대상작」이 14편으로 최종 확정됐다.

1,2차에 걸쳐 지원대상작으로 공표된 작품은 모두 20편이었으나 이 가운데 6편은 「대상작확정 공표후 40일 이내에 촬영에 들어가야한다」는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해 제외됐다.

14편가운데 관련증빙서류를 갖춰 1차로 8천만원의 지원금을 받은 영화는 박광수감독의 「그섬에 가고 싶다」등 6편이다.

제외된 작품은 대종필름(대표 변장호)의 「대홍문」,영상의 샘(〃 정진우)의 「장미의 반란」,화진영화(〃 한기은)의 「배꼽속을 달리는 2층버스」,하명중영화제작소(〃 하명중)의 「읍내 떡빙이」,신화필름(〃 정헌철)의 「동행」,세경영화(〃 이순열)의 「게임의 법칙」이다.

이들 제작사는 지원대상작 선정 발표후 심의과정이 공정치 못했다며 젊은 영화인들이 이의를 제기했다는 이유등으로 관계서류를 제출하지 않거나 지원요청을 자진 취하했다.

이와함께 지원 대상작으로 확정된 14편의 실제 남녀주연배우도 당초 응모당시 제출했던 계획서와는 70∼80% 정도가 바뀐 것으로 드러났다.

영화진흥공사는 이처럼 사전지원제도의 문제점이 드러남에 따라 내년부터는 현재 추진중인 영상진흥기금을 확충, 제작비를 저리로 융자해주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편 영화진흥공사는 이들 영화가 완성되는대로 2월에 열리는 베를린영화제를 비롯,세계각국의 영화제 견본(견본)시장에 내놓는다는 계획이어서 내년은 우리영화 해외활로 개척의 실험무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영화진흥공사는 지원조건 가운데 하나로 해당작품의 해외및 CATV·TV판권을 공사측이 갖는 것을 내세웠었다.지금까지는 판권을 갖고있는 우리 제작사들이 해외수출업무 경험이 없거나 소극적이어서 우리영화를 해외에 널리 알리는데 어려움이 많았었다.

공사는 이를위해 현재 3명에 불과한 국제담당계를 내년초까지 10여명 규모의 국제부로 승격시킬 계획이다.

이들 작품에 대한 CATV및 TV판권은 이미 CATV 프로그램 공급업자로 선정된 D재벌그룹과 모방송국이 일괄 구입을 요청해와 공사측과 협의중에 있다.

영화진흥공사 윤탁사장은 『공사직원을 총동원해서라도 14편 모두를 세계 유수의 영화시장에 중복 수출하겠다』면서 『이는 우리영화를 널리 알리는 것은 물론 영화판권의 수익금을 우리영화에 재투자하려는데에도 뜻이 있다』고 말했다.<황진선기자>
1993-12-08 1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