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전기「세기와 더불어」허동찬씨의 분석(신고 김일성자서전연구:14)

새전기「세기와 더불어」허동찬씨의 분석(신고 김일성자서전연구:14)

허동찬 기자
입력 1992-11-19 00:00
업데이트 1992-11-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년시절:2/“5살이전 애국투쟁정신 구비” 미화/김형직 자장가 “영웅으로 자라거라”/“셔면호 격침,회조의거로 교육” 기록

당시의 우상화 수준은 1964년에 발간된 박상혁의 「조선민주의 위대한 영도자」에서 알 수 있다.이 김일성전기에는 3·1운동 이전 나이가 만 7세도 안되는 시기까지 김일성이 아버지로부터 들었다는 말을 이렇게 적고 있다.

○“불씨 심어주겠다”

「선생은 김일성원수를 만경봉에 자주 데리고 올라가 조국의 경개를 바라보시며 산천의 아름다움에 대하여 일제에 강점당한 나라의 비운에 대하여 왜래침략자들을 반대하며 싸워 이긴 우리나라의 명장들과 선조들의 애국적투쟁에 대하여 말씀하곤 하시었다.

선생은 을지문덕,강감찬,이순신 장군등의 투쟁기들과 대동강 상에서 미국 무장상선 셔먼호를 불살라버린 조선인민의 영웅적투쟁에 대해서와 조선침략의 원흉을 쏘아 눕힌 안중근의 「이등박문 사살사건」등에 대한 감격적인 이야기들로써 나이 어린 김일성원수의 가슴속에 꺼지지 않는 투쟁의 불씨를 안겨 주시었다」<주1>.

보통아이들은 애국심,적개심,외세의 침략과 애국명장들의 활동 같은 심리와 지식을 소학교 고학년이나 중학교에 들어가서야 이해하게 되는데 박상혁은 김일성이 학교 문전에 갈까 말까 한 어린나이에 이런 일들을 전부 이해하였다고 썼다.64년의 우상화 수준은 이러하였다.

그러나 김일성의 독재가 더욱 강화되면서 나온 68년의 「민족의 태양 김일성원수」에서는 셔먼호를 격침시킨 주인공을 「조선인민」이라고 하였던 박상혁과는 달리 이것을 김일성의 증조 김응우의 「사적」으로 만들어 버렸다.

또 박상혁이 쓴 이상의 글의 내용은 그후 김일성이 전지전능의 신으로 격상되어 감에 따라 그가 들은 나이가 더욱더 앞당겨졌다.1982년에 발간된 「무지개 비낀 만경대」에서는 만5세까지의 김일성이 다음과 같은 교육을 받았다고 적고 있는 것이다.

⑴애국심과 투쟁정신…김형직은 아들을 만경봉으로 데리고 가서 대동강의 얼음이 부서지듯 왜놈의 세상이 망할 날이 꼭 온다고 그의 증조가 셔먼호를 불태운 사적과 을지문덕,강감찬,이순신과같은 애국명장,그리고 애국적인민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의 모친 강반석도 「하늘은야 높고/땅은야 넓다/너는 그래 이다음에/하늘땅보다 더 크거라」라는 노래를 지어서 훌륭하게 되라고 가르쳤다.

⑵영웅…부친은 「조선의 아가야/우리 아가야/무럭무럭 자라서/얼른 잠간 소학교/가정에는 효자동/이웃에는 화목동/나라에는 영웅동/우리나라 영웅동…」이라는 자장가를 불러주었다.

모친은 5살에 우리 글 자모를 다 알게 된 아들에게 「조선독립」이란 글자를 가르쳐 주었다<주2>.

○68년이후 신격화

부모가 지어주었다는 이러한 노래들은 「민족의 태양 김일성장군」부터 나오는 날조물이다.그러나 하여간 64년에 박상혁이 쓴 김일성의 어린시절 이야기는 82년이 되자 그가 부모로부터 만5살에 「애국심과 투쟁정사」를 갖춘 불세출의 영웅으로 육성된 것으로 되었다.

「세기와 더불어」에는 이상과 같은 「사적」들이 더 상세하게 씌어 있지만 언제 들은 이야기인가 하는 점을 모호하게 만들고 있다.그러나 지금도 그가 만경대에 있었던 만5세 까지에 이런 인물이 되었다고 북한에서 가르치고 있는 점은 움직일 수 없는 사실이다.

북한에서는 만6살에 4년제 인민학교에 입학하며 만10살에 졸업한다.1983년의 북한 인민학교 과정안을 보면 이 4년간에 아동들은 총 3천6백3시간의 수업을 받도록 되어 있다.

그런데 수업과목중에는 「경애하는 수령 김일성 원수님의 어린시절」과 「특강」,그리고 「공산주의 도덕」이란 과목이 있다.이중 「특강」은 김정일의 어린시절을 가르치는 과목이다.

김일성이나 김정일의 어린시절을 가르치는 과목은 그들에 대한 충성과 효성이란 덕목을 가르치는 것이므로 이것은 「공산주의 도덕」과 넓은 의미에서 일치한다.이 3과목은 다 똑같이 4년간에 1백52시간,매주 1시간씩 가르치도록 되어 있다<주3>.

○북 어린이에 주입

식민지시대,일제는 소학교의 아동들에게 주1시간 「수신」이란 도덕과목을 가르쳐 한국사람에게 일본정신을 가지도록 교육하였다.그런데 북한에서는 주3시간을 이보다 더한 정치사상 교양과목으로 채워 아동들의 머리와 가슴을 김일성부자에 대한 지식과 정열로 일색화하고 있는 것이다.

▷주해◁

①「조선민주의 위대한 영도자」 박상혁저,1964년 평양 혁신사간,6면 ②「위대한 수령 김일성 원수님의 영광스러운 청소년시절(1)」 부제 「무지개 비낀 만경대」 1982년 금성출판사간,1∼25면 ③「북한의 교육」김형찬편,1990년,을유문화사간,졸고,1백55면 이하
1992-11-19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