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중시/이념편향 탈피/문학성 높이기

민중시/이념편향 탈피/문학성 높이기

배종국 기자
입력 1992-05-28 00:00
업데이트 1992-05-2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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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순·윤재철·오민석씨 신작시집 3권,“눈길”/형식적 완결미·고도의 세련성 추구/상징·모더니즘등 다양한 기법 구사/“집단성 극복,90년대 나갈길 제시” 긍정평가

아직까지 투쟁적인 목소리가 높은 민중시단에 사상주제보다는 다양한 시적 방법으로 형식적 완결미와 고도의 세련성를 추구한 시집이 잇달아 출간돼 눈길을 끈다.

최근 출간된 이동순씨의 「그 바보들은 더욱 바보가 되어간다」,윤재철씨의 「그래 우리가 만난다면」,오민석씨의 「기차는 오늘밤 멈추어 있는 것이 아니다」등이 그 대표적인 시집들로 모더니즘 기법까지도 차용하는 다양한 시적 방법으로 표현의 세련성을 획득,이제까지 도식적 집단성에 입각하여 비시적인 언어들로 사상주제만을 부각시켜온 많은 민중시집들과는 변별점을 갖는다.특히 이 시집들은 동구몰락 이후 침체의 늪에 빠져 이렇다할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민족문학권의 부분적인 성과로서 90년대 민중시의 새로운 향방을 보여주고 있어 주목된다.

한길사에서 출간된 「기차는 오늘밤…」은 90년 「한길문학」신인작품공모에 당선되어 등단한 한 신진시인의 뛰어난 시성과를 담고 있다.이 시집에 실린 오씨의 시들중 일부는 기존 민중시에 대한 보편적 인식의 틀을 뛰어넘고 있다.

『벽은 이상하다/벽을 보면/강물이/그 깊은 바닥이 보이고/내 가슴팍에 난 빗살문양의/뼈/어린 아이가 보인다/벽에는 알 수없는 심장의 고동/천둥소리가 울리는/짙은 황토색 토기가/둥근 묘가 보이고/벽을 보면/다시//벽은 이상해진다』(「벽·1」전문)

그의 시들은 상징·비약과 화려하고 동적인 이미지로 인해 다양하게 해석됨으로써 쉽게 떠올려지는 민중시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준다.

『방음벽 구멍 하나하나를/때 낀 손톱으로 끊고 허물면서/노여움을 묻었다/신음과 외마디를 묻었다/혹시나 가슴 한 구석 남아 있을/젊은 날의 아름다운 꿈과 추억들을/끊고 허물면서/마지막 사랑마저도 묻어버렸다/…』(윤재철의 「방음벽·1」중)

5공시절 「민중교육」지 사건으로 투옥되어 고초를 겪었던 윤씨도 이번 시집 「그래 우리가 만난다면」에서 자신의 분노와 원한을 직접적으로 표출하기보다는 감정의 과다노출을 피하는 절제된 양식을 통해 한결 높은 시적 성취를 이루고 있다.자신이 겪은 고통속에서도 인간적인 따뜻함을 잃지 않고 대상을 진지하고 따사롭게 감싸안는 그의 시들은 별다른 기교 없이도 큰 감동을 자아낸다.

문학과지성사에서 출간된 이동순씨의 「그 바보들은…」은 서정에서 풍자·기원·현실주의에 이르는 민중시의 다양한 영역들을 아우르고 있다.여러 대립적 현실정황의 삶의 풍경을 분노와 저항으로 직접적으로 표출하기보다는 관조적 자세로 담백하게 노래함으로써 시인은 삶의 실존적 모습에 다가서고 있는 듯하다.

이같은 세 시인들의 신작시집은 민족문학권 자체의 평가와 상관없이 민중성과 대중성을 꾀하는 뛰어난 사례로 파악되고 있다.<백종국기자>
1992-05-28 1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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