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부농들’(박학용·차봉현 지음, 부키 펴냄)은 이같은 절박한 질문에 “아니다. 길이 있다.”고 답한다.2년 이상 우리나라 농업현장을 발로 뛰면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성공한 농업 최고경영자(CEO)를 만난 필자들은, 이들을 성공 스토리를 통해 농업이야말로 21세기 최고의 고부가가치 산업이라는 희망의 메시지를 전달한다.
농업 CEO 28명이 들려주는 ‘농촌 희망가’는 품질과 문화, 서비스, 새로운 제품, 마케팅, 유통, 연구개발 등으로 승부해 ‘논과 밭을 일구는 시대를 넘어’ 최첨단 농업경영의 싹을 틔운다.
전남 여수에서 양계장을 운영하는 양일영씨는 일반 닭보다 2배나 비싼 닭을 유통하는데 날개 돋친 듯 팔린다.2004년 1년간 12억원이나 벌어들인 그의 성공비밀은 바로 매실 발효 사료를 먹인 ‘매실 닭’에 있다.
30년 전 서울 압구정동 배밭 5000평을 팔아 경기도 화성에 정착한 이윤현씨 부부는 계속 배 농사를 했으나 매출이 신통치 않았다. 배는 맛있는데 왜 그럴까 고민하다가 생각한 것이 배밭에서 여는 음악축제인 ‘배꽃 축제’다.2002년 시작한 공연이 성공을 거두자 이듬해부터 한해 두 차례 축제를 열었고, 매출도 쑥쑥 늘어났다.
품질·서비스로 성공한 이들 사례와 함께 다양한 농산물 아이템으로 성공한 부농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교훈을 준다.
유기농 채소를 파는 전북 김제의 김병귀씨는 저렴한 가격 대신 믿음을 팔았고, 체험관광을 시작한 경기도 이천의 이기열씨는 마을 주민들의 네트워크를 활용해 마을을 브랜드로 만들었다.
부농들은 또 청정돼지, 장생도라지, 조리법이 간편한 5분 청국장, 깎아 먹는 홍시, 황토느타리, 이온쌀, 흙 없는 잔디 등 품질이 뛰어나고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세상을 놀라게 했다.
이들은 “고급화 전략, 한 우물 파기, 고부가가치 상품 개발, 소비자 생활패턴 읽기 등이 부농이 되는 길”이라고 강조한다.
농민의 벤치마킹, 농업교육의 필요성과 함께 정부정책 방향도 제시함으로써 국민 모두가 농업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음을 보여주는 책.1만 2000원.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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