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당 텃밭’서 무소속 돌풍불까, 국민의힘 득표율도 관심

‘민주당 텃밭’서 무소속 돌풍불까, 국민의힘 득표율도 관심

홍행기 기자
홍행기 기자
입력 2022-05-31 14:00
업데이트 2022-05-31 14: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가 지난 30일 광주 북구 청소년문화의집 앞에서 ‘5개 구와 함께하는 찾아가는 정책소풍’을 진행하고 있다.
강기정 더불어민주당 광주시장 후보가 지난 30일 광주 북구 청소년문화의집 앞에서 ‘5개 구와 함께하는 찾아가는 정책소풍’을 진행하고 있다.
광주, 전남, 전북 지방선거 관전포인트

민주 vs 무소속 전남 10여곳, 전북 7곳 막판 대결 치열

 ‘윤대통령 절친’ 주기환 - ‘박근혜 복심’ 이정현 파괴력은?

이번 광주와 전남·북지역 선거에선 ‘민주당의 아성이자 보수의 불모지’ 호남에서 무소속 돌풍이 어디까지 불지, 그리고 국민의힘 후보들이 얼마나 약진할지가 최대 관심사로 꼽힌다.

31일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선거의 경우 더불어민주당 강세가 이어지고 있는 반면 전남 22곳의 시장·군수 선거에선 10여곳에서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간 혼전이 벌어지고 있다. 전북에서도 14곳의 시·군 가운데 절반 정도에서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들이 박빙 승부를 펼치고 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7일과 28일 이틀간 진행된 사전투표에서 전남지역 투표율은 31.04%로 전국에서 가장 높았다. 이 가운데 민주당 후보와 무소속 후보가 치열하게 맞붙은 10여곳은 투표율이 전남 평균을 훨씬 웃돌았다. 민주당 공영민 후보와 무소속 현직 군수 송귀근 후보가 경쟁중인 고흥군이 49.66%로 가장 높았으며, 민주당 김한종 후보와 무소속 현직 군수 유두석 후보 간 맞대결이 진행중인 장성군도 45.32%의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밖에 장흥과 강진, 곡성, 광양, 영광, 목포, 나주에서도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간 경쟁이 불을 뿜고 있다. 전남에서는 4년 전 지방선거에서 5명, 8년 전엔 8명의 무소속 기초단체장이 당선됐을 정도로 무소속이 강세를 보여온 만큼 이번 선거에서도 무소속 돌풍이 어느 지역까지 불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광주시장과 전남지사 선거의 경우 윤석열 대통령의 절친인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그리고 박근혜 대통령의 복심으로 불리는 이정현 전남지사 후보가 얼마나 득표율을 올릴 지가 관전 포인트다. 지난 3·9 대통령선거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당선인이 광주 12.7%, 전남 11.44%의 득표율로 역대 보수정당 후보 중 최고치를 기록한 만큼 두 후보도 그 이상을 목표로 뛰고 있다. 주 후보의 경우 제5회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선거에 출마한 한나라당 정용화 후보가 얻은 14.22%의 최고 득표율을 깨고 호남 민심에 한발짝 더 다가설 수 있을지도 관심이다.
광주 홍행기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