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일본, 아베 미국 의회연설 성사에 반색…”동맹 과시”

일본, 아베 미국 의회연설 성사에 반색…”동맹 과시”

입력 2015-03-27 10:27
업데이트 2015-03-27 10: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외교가 “미일 양자외교 사안, 과민반응 자제하고 메시지 주목”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미국 상·하원에서 합동연설을 하게 된 것에 상당한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아베 총리가 현직 총리로는 처음으로 미국 상·하원 합동연설을 하게 된 것은 일본의 그간 외교적 노력이 결실을 본 것이며 미국과 일본의 동맹을 확고하다는 것을 국제사회에 보여줄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받아들이는 분위기다.

아베 총리는 이번 연설에서 전후 일본이 국제 사회에 어떤 공헌을 했는지에 관한 생각을 밝히고 앞으로 더 적극적으로 역할 하겠다는 뜻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정부 관계자는 “미국과 일본이 전후에 인권, 민주주의, 법의 지배 등 공통의 가치관을 공유한 강고한 동맹국으로서 함께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했고, 앞으로도 동맹 관계를 발전시켜 한층 더 국제사회의 평화·번영에 공헌하겠다는 것을 세계에 알리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27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의미를 부여했다.

그는 역사 인식에 관한 언급이 연설에 포함될 것인지에 관해서는 “지금부터 내용을 검토하게 될 것”이라며 미리 언급하지는 않겠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올해가 전후 70주년이고 패전국으로서 미국과 관계를 시작한 온 일본의 정상이 당시 전승국이었던 미국 의회에서 연설한다는 점에서 역사 인식에 관한 내용에 자연스럽게 관심이 쏠린다.

교도통신은 미국의 퇴역군인 단체 등이 아베 총리가 전쟁 중 일본의 과오를 인정하라고 요구하고 있다고 전하고 연설 내용에 역사 인식에 어떤 식으로 언급될지가 주목된다고 보도했다.

도쿄의 외교가에서는 아베 총리가 연설을 하게 된 것을 어디까지나 미국과 일본 양자 외교 차원의 사안으로 봐야 하며 이번 사안에 지나치게 의미를 부여할 필요가 없다는 반응도 있다.

이런 시각을 지닌 이들은 이승만·노태우·김영삼·김대중·이명박 전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등 한국 정상이 이전부터 미국 상·하원에서 연설을 한 이력이 있는 만큼 아베 총리가 연설을 하게 된 것 자체에 한국이 민감하게 반응하기보다는 메시지를 잘 살펴봐야 한다고 제언한다.

시민참여센터와 워싱턴지역정신대문제대책위원회 등 미국 내 한인단체들은 지난달부터 미국 의회를 상대로 아베 일본 총리의 상·하원 합동연설을 저지하기 위한 캠페인을 벌여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