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볼턴 “북미 정상회담 이틀간 논의할 것 많다”

볼턴 “북미 정상회담 이틀간 논의할 것 많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입력 2019-02-27 10:57
업데이트 2019-02-27 10:5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하노이서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트윗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는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2차 북미정상회담을 하는 김정은(왼쪽)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연합뉴스
대북 초강경파로 불리는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2차 북미정상회담이 시작되는 27일 “이틀간 논의할 것이 많다”고 밝혔다.

볼턴 보좌관은 이날 트위터에 “베트남과 북한 당국자들을 만나기 위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하노이에 있어 좋다”며 이같이 전했다.

볼턴 보좌관이 북한에 대해 언론에 공개된 언급을 한 것은 한 달여만이다. 그는 지난달 25일 미 워싱턴타임스 인터뷰에서 “우리가 북한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것은 핵무기를 포기하는 전략적 결단에 대한 의미 있는 신호”라고 말했으나 이후로는 공개 언급을 삼가왔다.

‘이틀간 논의할 것이 많다’는 이날 트윗도 볼턴 보좌관의 대북 강경 성향에 비춰볼 때 북한과 조율해야 할 이견이 많음을 간접적으로 드러내는 발언으로 읽힐 수 있다.

그는 최근 트위터에서도 베네수엘라나 이란 등 미국과 대치하는 국가들에 대한 강경 발언을 주로 해왔을 뿐 북한에 대한 트윗은 거의 올리지 않았다.

그는 이날 북한 관련 트윗 전후로는 야권의 니콜라스 마두로 정권 퇴진 운동이 진행되는 베네수엘라 사태 관련 트윗을 연달아 올렸다.

볼턴 보좌관의 ‘대북 침묵’을 놓고서는 그에 대한 북한의 거부감과 북미협상의 성공을 바라는 트럼프 대통령의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는 관측도 나왔다.

이번 2차 북미정상회담 수행단에 포함된 볼턴 보좌관은 지난 주말 방한하려다 베네수엘라 사태에 집중한다는 명목으로 급거 취소했다. 볼턴 보좌관은 1차 북미정상회담 때 트럼프 대통령의 싱가포르행을 수행해 확대회담에 배석한 바 있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