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적진’ 트럼프 호텔 노조 집회에 간 힐러리

‘적진’ 트럼프 호텔 노조 집회에 간 힐러리

홍희경 기자
홍희경 기자
입력 2015-10-13 23:28
업데이트 2015-10-13 23:4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트럼프·친노조 성향 샌더스 동시 견제

힐러리 클린턴 미국 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가 운영하는 호텔 노동자 집회에 깜짝 등장했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트럼프뿐 아니라 친노조 성향으로 인기몰이 중인 민주당 내 경쟁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까지 견제하는 행보라고 외신들은 평가했다.

클린턴은 12일(현지시간) 저녁 미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의 트럼프 인터내셔널 호텔 앞에서 열린 시위에 모습을 드려냈다. 호텔 노조가 청한 민주당 대선 후보 5명 가운데 유일하게 클린턴만 초청에 응했다.

짙은 진홍색의 노조 티셔츠에 맞춰 붉은색 상의를 입고 등장한 클린턴은 “노조를 막으려는 시도, 노동조건을 제약하려는 시도, 최저임금만 주려는 시도에 대해 거부해야 한다”면서 “이것은 도널드 트럼프에게 노(No)라고 말할 권리를 의미한다”고 연설했다. 이어 “트럼프를 재미있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민자와 여성을 모욕하는 그의 발언은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호텔에서 객실 담당으로 6년 동안 일하며 노조 가입을 희망하는 여성 노동자는 “트럼프는 ‘미국을 다시 위대한 나라로 만들겠다’고 유세하고 있지만, ‘그렇다면 여기서(트럼프 운영 호텔) 시작하라’고 응수하고 싶다”고 말했다. 일부 집회 참석자들은 “초청받은 후보 중 집회에 오는 사람이 있다면 샌더스일 줄 알았다”고 말하기도 했다.

클린턴은 13일 CNN과 페이스북이 주최하는 민주당 후보 1차 TV토론회를 준비하기 위해 라스베이거스에 머물고 있었다. 토론회에서 국무장관 재직 시절 개인 이메일 계정 사용에 대한 집중 공세가 예상되며, 클린턴이 제대로 응수해 경선 초반 대세론을 재점화시킬지가 관전 포인트다. 클린턴이 수비에 실패한다면, 민주당의 또 다른 카드인 조 바이든 부통령의 경선 참여설이 다시 불거질 전망이다.

홍희경 기자 saloo@seoul.co.kr
2015-10-14 15면

관련기사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